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공부

딸아이 영어책 오랜만에 펼쳐 보았더니...

by 하남이 2011. 10. 20.
반응형



요사이 집집마다 아이들이 영어공부한다고 고생이 많습니다. 학원에서 매일 내주는 영어단어 암기숙제를 통과하자면 적어도 약 20개 정도를 매일매일 달달달 암기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이들 입장에서는 시간은 없고 단어 외울건 많고 하니 영한사전을 찾아 영어단어 한 개에 우리말 단어 한 개씩 외웁니다.

이런식으로 공부하다보니 외우는 영어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영어단어는 기본적인 의미를 익힌 이후에 많은 문장을 통해서 그 쓰임새를 배워야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여튼 영어단어 한 개에 우리말 한 개로 1:1 암기를 하더라도 나중에 다시 차분하게 각각의 단어를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 어느날 우연히 본 딸 아이의 영어책.......이게 아닌데... ㅠㅠ


아래는 저희 집 아이의 영어책입니다. provoke 라는 단어 아래에 "화나게 하다"라고 적혀있습니다.  아래 본문 문장에서 provoke는 '화나게 하다'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본문의 문장) These places overwhelm people with the strong emotions they provoke.
                      (이 장소들은/사로잡습니다./사람들을/강한 감정으로/그들이 유발하는)




위 문장에서 provoke 의 의미는 '어떤 감정이나 느낌을 유발하는 이미지'입니다.

그런데 아이는 영한사전을 찾아서 각 단어에 대한 설명중에 1번 내용을 그 단어의 대표의미로 취한 겁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아이의 머릿속에는 provoke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조건 '화나게하다'라는 조건반사가 생깁니다. 그것 때문에 나중에 다른 문장속에 있는 provoke의 의미파악이 어렵게 됩니다.




provoke는 '뭔가 느낌이나 반응, 정서 등을 유발하는 이미지'입니다. 


# 영어단어를 공부할 때 영한사전을 찾아서 단어의 일부 뜻을 단어로 익히기 보다는 그 단어에
   기본적인  의미에 해당하는 이미지나 그림을 떠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voke가 가진 여러가지 의미를 영문으로 봅니다.

1. call forth (emotions, feelings, and reponses)
2. provide the needed stimulus for
3. to incite to anger or resentment
4. to stir to action or feeling
5. to give rise to; evoke
6. to bring about deliberately; induce
 



# provoke의 다양한 활용예

provoke controversy (논쟁을 불러 일으키다)
provoke a backlash in Japan (일본내에 저항을 일으키다)
provoke more than 100 complaints (100개도 넘는 불평을 유발하다)
provoked seizure (유발발작)
epileptic seizure(간질성 발작)
provoke no public outcry (대중의 반발을 유발하지 않음)
provke laughter (폭소를 유발하다)
provoke a fight (싸움을 만들다)

Are you trying to provoke me? (너 나를 화나게 만드는 거니?)
He was provoked into hitting her. (그는/~하게되었다/그녀를 때리다. ☞ 그는 그녀를 때리게 되었다.)


# 유사어 : incite, excite, stimulate, arouse; rouse, stir



# 관련 영어단어 배워봅니다.

entice : provoke someone to do something through promises or persuasion

* He lured me into temptation (그는/하게했다/나를/유혹에 빠지도록)

lure :
1. qualities that attract by seeming to promise some kind of reward
2. anything that serves as an enticement
3. something used to lure fish or other animals into danger so they can be trapped or killed


# 맺 음 말 


남의 나라 말 배운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 같습니다. 꾸준히 매일 매일 하는 수 밖에는 없겠죠?

오늘 공부 여기서 끝~~~ 지금까지 하남이의 영어 사랑방이었습니다.



날씨는 춥고 안방에 앉아 정성들여 쓴 글입니다. 유익하셨다면 추천과 댓글로 따뜻한 온기를 불어 넣어주세요.


                                    제 글을 쉽게 받아보시려면 옆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