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공부

[영어공부] 영어단어 암기,~ky로 끝나는 영어단어 공부

by 하남이 2011. 6. 5.
반응형

[영어공부] 영어단어 암기,~ky로 끝나는 영어단어 공부

안녕하세요? 하남이의 영어사랑방입니다.

(감사) 아래 글이 다음 뷰 메인에 게재되었습니다. Daum View에 감사를 드립니다. 



중고등학교 다닐 때 중간고사, 기말고사 영어시험 공부하면서 연필로 연습장이 새까맣게 될때까지 연필로 영어단어를 죽어라 쓰면서 달달 기계적으로 외우던 생각이 납니다. 그래도 그때는 머리가 한 참 싱싱할 때라 그런지 잘도 외워졌는데 나이 들면서 한계를 느낍니다.

우리말이든지 영어든지 우리는 단어를 들으면 머릿속에 이미지로 저장을 합니다. 기억력의 비법에 관한 책이나 다큐를 보면 100자리의 숫자를 기억하는 사람들도 자기만의 정해진 순서대로 이미지를 통해 숫자를 기억한다고 합니다.

어려운 영어단어를 내 것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지, 그림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아니 즐기면서 노는 것)입니다. 매일매일 시간나는 대로 5개 정도의 영어단어에 해당하는 이미지를 인터넷에서 수집하여 출력한 다음 그림책을 만들고 매일매일 옆에 두고 아침에도 저녁에도 반복하여 보는 것입니다.  

 Etymology
snake1 (sketch)
snake1 (sketch) by k masback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Descent
The Descent
The Descent by Gwen's River City Images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구체적으로 한 번 해보겠습니다.

외국사람들의 대화를 듣다보면 감정을 듬뿍 담아서 하는 말중에 무슨무슨 ~ky로 끝나는 단어들을 많이 듣습니다. 대게 어떤 사물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ky를 섞어서 얘기하면 영어다운 느낌이 팍팍나더라구요.

오늘은 ~ky로 끝나는 영어단어 몇가지를 이미지와 함께 정리했습니다. 영어단어 암기하지 말고 이제는 그림가지고 놀면서 영어단어와 익숙해지도록 해봅시다.   오늘도 영어실력 팍팍... ^-^*


1. sticky : 끈적거리는, 후덥지근한, 난처한


Post it here....
Post it here.... by Zach_ManchesterUK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sticky는 여러분이 느낌을 가지시는 것처럼 '끈적끈적한' 느낌입니다. sticky fingers는 끈적거리는 손가락입니다. 표면에 뭔가 끈적거리는 성질을 가진 것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여러차레 말씀드린 것처럼 영어단어는 자신이 처한 환경에 따라, 즉 그것이 만나는 단어에 따라 그 의미가 확장됩니다.

sticky라는 단어가 날씨와 관련된 곳에서는 덥고, 습기가 많은 이라는 의미가 되구요. 경제용어로 사용되면 디플레이션 상태에서도 경제상태가 떨어지지 않으려는 성질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sticky는 '어렵고', '난처한' 등의 뜻을 가지고 있어 'a sticky task'라고 하면 어렵고 난처한 과제를 말합니다.

정리하면 sticky는 기본적으로 끈적끈적한 이라는 의미를 갖구요. 그것이 만나는 단어와 상황에 따라 의미가 확장됩니다. 기본의미부터 분야별로 그 의미가 확장되는 과정을 찬찬히 주목하시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1. covered or daubed(발라진, 칠해진) with an adhesive or viscous substance
2. having the property of sticking to a surface
3. warm and humid; muggy (몹시더운)
4. difficult, awkward, or painful 

영어단어 공부 참 힘들죠? 단어하나 갖고 "끈적거리는" 이라는 뜻에서 "난처한"이라는 의미까지 다양하게 사용되니까요? 우리말에서는 끈적거리는 것과 난처한 것과는 엄연히 다르잖아요. 그래서 영어가 힘든 것 같습니다.

끈적거리니까 덥고 후덥지근하고(sticky weather), 끈적거리니까 어려운 과제(sticky task)고요,

2. wacky : 괴팍스러운, 별난, 이상한


wacky란 단어를 들으면 '별난, 엉뚱한'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면 됩니다. 일단 '별나다'라고 하면 합리적이지 않은 경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irrational. 중심에서 이탈한 이라는 의미로 eccentric(괴벽스런)말도 비슷한 말이고요. 일단 별나다는 것은 산만한 성격이 있죠. 그래서 erratic(산만한) 이라는 단어가 그 주위에서 서성댄다고 보면 되겠네요.

LED POV Helmet
LED POV Helmet by Clint M Chilcott 저작자 표시비영리


위 그림은 wacky inventions입니다.

3. perky : 원기왕성한, 의기양양한, 건방진, 주제넘는 



perky란 단어를 들으시면 "생기넘치는(lively)", "활발한(brisk)"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비슷한 단어로 cheerful 이 있고요. 생기있고 활발하고 기운차다 보면 도가 지나쳐서 자신감이 도가 넘쳐서 으시대고 건방지게 보일수 있고 뭐 그런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all the pretty horses
all the pretty horses by jeloid (away)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원래 perk는 으시대다, 거만하게 굴다 등의 뜻입니다.

She perks over her friends (그녀는 친구들에게 으시댄다.)


4. freaky : 변덕스러운, 괴상한, 기형적인, 소름끼치는



영어단어는 이미지로 기억하는 것이 오래갑니다. 그리고 반복이 필요합니다.



Eye in the sky
Eye in the sky by Mommyof4Ruggie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위 사진은 freaky sky입니다. 이 사진을 올리신 분이 사진설명을 아래와 같이 해놓으셨더군요.  

I was a little freaked when I went outside to feed my dog. This is what I seen when I looked in the sky. Makes me believe someone is watching over me, but pretty scary looking! 

* 정말 누군가 하늘에서 보고 있는 것 같죠?


다음은 freaky clown입니다. 별난 광대.. ^-^*

McFreaky
McFreaky by brainware3000 저작자 표시



5. swanky : 스마트한, 멋진, 허세부리는, 거만한, 뽐내는

Fancy a cuppa?
Fancy a cuppa? by H is for Home 저작자 표시비영리


swanky란 단어는 왠지 화려한 느낌을 갖는 단어입니다. 아주 stylish하고 showy(눈부신)한 단어입니다. 과시한다는 느낌이 있는 단어입니다. 당연히 의미가 확장되어 허세부리는, 젠체하는 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아래는 swanky hotel 입니다.

Star and Garter, Putney, SW15
Star and Garter, Putney, SW15 by Ewan-M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6. spiky : 끝이 뾰족한, 깐깐한, 완고한


spiky라는 단어를 들으면 뭔가 뾰족한 이미지를 상상하셔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spiky하죠?

all the spiky haired teenagers in our nation - a tribute
all the spiky haired teenagers in our nation - a tribute by notsogoodphotography 저작자 표시

spiky라고 하는 성질을 사람에게 적용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사람이 뾰쪽하면 주변사람들이 찔리겠죠? 그래서 spiky가 깐깐한, 비타협적인, 완고한'이라는 뜻으로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영어공부하면서 '단어의 의미가 확장'된다는 말 주목해야합니다. ^-^)

아래 그림 뭔가 타협이 안되고 어지간히 깐깐해 보이는 분들이군요.

day fourty: the endless fight
day fourty: the endless fight by petite corneille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7. tricky : 간사한, 음흉한, 미묘한, 교묘한


trick이라는 단어는 속임수, 계교 등을 말합니다. tricky는 1. requiring great skill or care (대단한 기술이나 주의가 필요한) 2. (사람일 경우) clever but likely to deceive you 3. given to or characterized by trickery(deceitful, 즉 사기의) 등의 뜻이 있습니다. 비슷한 단어들을 살펴보면 foxy(교활한), sly(음흉한), crafty(교활한), wily(꾀가 많은), shrewd(날카로운, 예민한) 등이 있습니다.

Some of the cave entrances are tricky to find.
어떤 동굴은 입구찾기가 힘들다. (= 입구찾는 것이 tricky하다)

He is in a tricky situation regarding a building he bought last year.
그는 지난 해에 산 건물로 인해 미묘한 상황에 처해있다.  

Cave entrance
Cave entrance by NeilsPhotography 저작자 표시

 

# 영어단어 공부법 :

영어단어는 이미지, 그림을 가지고 익혀야 합니다. 단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미지가 머릿속에 그려지면 이제는 문장속에서 그 단어가 변신하는 것을 주목하며 지켜보아야 합니다. 

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영어단어는 문장속에서 그것이 만나는 단어에 따라 그 의미가 바뀌고 확장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사람도 만나는 사람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달라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여러가지 문장을 많이 다루어보면서 단어의 의미가 확장되는 것을 공부해야 합니다.

영어공부에 지름길은 없죠? ^-^  오늘도 즐겁게 영어공부합시다.   


                                    제 글을 쉽게 받아보시려면 옆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 글이 좋았다고 생각되시면 옆의 손을 한번 눌러주세요.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추천글: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