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공부

영어공부, 영어단어암기법, 영어단어외우기, 영어단어 확실하게 암기하는 영어공부요령 5가지

by 하남이 2013. 11. 25.
반응형

영어공부, 영어공부하는 요령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어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오늘의 영어공부는 영어단어암기법, 영어단어를 효과적 외우기입니다. "영어단어 확실하게 암기하는 노하우 5가지"를 같이 나눠 보고자 합니다. 영어공부에 지름길은 없지만 투자한 시간에 대비하여 효율적으로 실력을 향상시키는 요령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영어단어의 어원을 따져서 외워라


먼저 영어단어를 외우기 전에 그 단어의 어원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한자에 부수가 있는 것처럼 영어도 어원이 있는 거 잘아시죠? 이 어원을 잘 따져서 영어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면 영어단어가 의외로 쉽습니다.

예를 들어 subway에서 sub는 라틴어 계열의 접두어로 잘 아시는 대로 "under(아래)"의 의미입니다. 따라서 subway는 아래+way(길)의 의미이므로 당연히 "지하철"이 됩니다.

    submerge(썹머쥐)는 sub(아래)+merge(잠기다)로 "아래로 잠기다" , 즉 물 속에 잠기다(sink)의 의미입니다. decrease에서 앞의 "de" 역시 아래라는 의미로 down의 뜻을 가진 접두어입니다. 따라서 de+cres(자라다), 즉 "아래로 자라다"의 뜻이므로 "감소하다"의 의미입니다.
이와 같이 단어를 구성하는 어원의 의미를 정확히 외우면 쉽게 잊어먹질 않습니다. 즉, 영어단어를 무턱대고 외우는 것보다 이 처럼 어원을 따져서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posed gnarly roots in Fall River Park
Exposed gnarly roots in Fall River Park by Martin LaBar 저작자 표시비영리




2. 이미지나 그림으로 외워라


어원을 따져서 의미를 파악했다면 그 영어단어의 이미지나 그림을 같이 병행하여 외웁니다. 학교때 영어단어 외운다고 연습장에 새카맣게 단어를 쓰면서 무조건 외웠습니다. 이건 별로 좋지 못한 방법 같습니다.

우리가 어떤 문장을 읽거나 들을 때 그것을 머릿속에 이미지나 그림으로 기억합니다. 뛰어난 기억력의 고수들은 자신이 만든 일정한 법칙에 그림을 끼워맞추어 복잡한 숫자를 기억한다고 합니다.

영어단어도 어원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이해했으면 이미지나 그림과 결부시켜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지간한 단어는 어원을 익히고 그림으로 기억해두면 왠만해서는 잘 잊어먹지 않습니다.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시고요 

(추천글)  
2009/10/14 - [영어이야기] - 영어단어 암기말고 그림공부 해야하는 이유


irritating은 "화나게 하는, 짜증스런" 등의 의미입니다. 그림을 한 번 볼까요?

ME and AHMED
ME and AHMED by A.Majeed.Al.Mutawee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3. 매일매일 반복하라


영어단어의 어원파악과 이미지 연결이 끝난 후에는 이를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공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언어는 습관입니다. 10분씩이라도 매일매일 빠지지않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주일을 쉬다가 주말에 한 번, 몇시간을 공부하는 것은 좋은 영어공부 방법이 아닙니다.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과식하는 것이 우리 몸이 치명적으로 좋지 않은 것처럼.

우리가 우리말을 매일매일 자연스럽게 사용하듯이 영어단어공부도 매일매일 반복해야 합니다. 생활처럼 공부해야 합니다. 하루에 일정한 분량의 영어단어암기를 목표로 매일 꾸준히 그 숫자만큼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매일 공부하는 것 정말 쉽지 않습니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매일매일 1년만 하면 프로가 될 겁니다.

Nie Auction Calendar Detail
Nie Auction Calendar Detail by iheartline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4. 영어 의미덩어리를 함께 외워라


영어단어는 개별적으로 혼자 있을 때와 다른 단어들과 함께 어우러져 있을 때 그 뜻은 천양지차입니다. come, to, terms, with의 4단어가 각자 떨어져 독립적으로 있을 때 come은  "오다(정확히 말하면 come의 의미는 "어떤 한 점을 향해 가고있다"입니다.)이고, to는 어떤 방향으로 ~으로, terms는 "조건", with는 "~함께"란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4가지 요소(마치 음식만드는 재료처럼)가 합쳐서 "come to  terms with"가 되면 "조건이라는 점을 향해 ~과 함께 가다" 즉 의역하면 "계약하다",즉 contract의 의미가 됩니다.

 
   
 * Finally my company has come to terms with that constrcuction company for the special project.
  (결국 우리회사는 특별프로젝트를 그 건설회사와 계약했다.)

 4단어로 이루어진 의미덩어리 "come to terms with"를 한 덩어리로 외워야 합니다. 이때도 무조건 외울 것이 아니고 come의 의미, to의 의미, terms의 의미, with의 의미를 따져서 전체적으로 뜻을 확인한 후에 의미덩어리의 의미를 이해해야 합니다.

 여러번 말씀드렸지만 come down with는 "어떤 점을 향해 간다(come)+아래로(down)+함께(with)"의 의미로 "~때문에 아래방향으로 간다"로 이해하여 아래 문장에서는 "몸 상태가 나빠지는"의 뜻으로 보면 됩니다. 
 
 * He's come down with pneumonia. (그는 폐렴에 걸렸다.)

Morning baguettes
Morning baguettes by Julie70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영어단어 의미덩어리들은 위 그림의 바게트 빵처럼 덩어리로 이해하고 외워야 합니다.



5. 문장으로 외워라


위 4번 처럼 의미덩어리들의 기본의미를 파악한 다음에는 그것들이 여러 문장속에서 어떤 의미로 변화하는 지 이해해야합니다. 그리고 이 의미덩어리들을 문장속에 들어가 있는 채로 한꺼번에 외워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문장을 통째로 암기하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입에서 달달달 나올 정도로 외워버리면 언제든 필요할 때 팍팍 튀어나옵니다.

저도 학창시절 레이건 대통령 국회연설문과 영화대본을 외웠는데 거의 30년이 지난 지금도 입에서 줄줄 외울 수 있습니다. 문장을 외우다 보면 영어문장의 어순과 구조에 금방 익숙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일 한 문장이라도 종이에 적어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틈날 때마다 외우시고, 외운것은 "영어문장 박스"에 넣어두셨다가 1주일 단위로 한 번씩 다시 보고 외우고, 한달 단위로 또 보고 외우고 하는 과정을 1년만 지속해보세요. 실력향상 금방 느낄 수 있을 겁니다.

Studying Hard or Hardly Studying?
Studying Hard or Hardly Studying? by wenzday01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매일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힘내시고 오늘도 고우고우 하세요. 




오늘 글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과 추천은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영어공부 #뇌새김영어

옆의 추천버튼을 누르시면 손가락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




                                    제 글을 쉽게 받아보시려면 옆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