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단어

영어실력 up시키는데 꼭 필요한 up의 진짜의미 7가지

by 하남이 2011. 10.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남이의 영어사랑방입니다. ^-^*


# 영어단어, 그 무궁무진한 화학적 변신...


영어단어가 혼자 있을 때와 여러 단어가 서로 붙어있을 때의 의미는 천지차이입니다. 예를 들어 come, down, with의 3단어가 따로 떨어져 각각 있으면 “오다”, “아랫방향의 의미”, “~과 함께“라는 단순한 뜻 밖에 표현을 못합니다.


그러나 이 세 녀석이 같이 붙게 되면 그야말로 희한한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키며 전혀 새로운 의미가 됩니다. “come down with”가 붙어 있으면 “~병에 걸리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냥 우리식대로 하면 비빔밥 그릇에다가 “오다+밑으로+함께“의 3 단어의 양념을  넣고 비비고 섞고 흔들면 이게 ”병에 걸리다.“라는 전혀 뜻밖의 의미덩어리가 생산되는 겁니다. 이러한 큰 폭의 의미변신을 감잡기가 쉽지 않고 그런 이유로 인해 영어가 우리 한국 사람에게 쉽게 다가오지 않는 것입니다.


영어에 익숙해지려면 단어와 단어가 만나 일으키는 이런 화학적인 변신의 과정을 꼼꼼하게 살펴서 내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 up의 기본의미


우리는 대개 “up“ 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뭔가 아래로부터 위로 올라가는 이미지“정도만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up에는 여러 가지 다른 면모가 있습니다. up의 진면목을 알면 우리의 영어수준을 한 단계 업(up) 시킬 수 있습니다. 자, 함께 가시죠.  ^-^*



# up이 가진 다양한 이미지들


1. 우선 up의 기본이미지는 “위로 올라가는, 일어나는 그림"입니다. 



Party in the sky
Party in the sky by Seattle Miles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 영어 성경 창세기(Genesis)를 보면 아래와 같은 말씀이 나옵니다. 

(1) So Abram went up from Egypt to the Negev, with his wife and everything he had, and Lot went with him.
    (아브람이 애굽에서 그와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와 롯과 함께 네게브로 올라갔다.)

☞  가격이 올라가는 것도 up입니다.

(2) The price of mutton has gone up.
    (양고기 가격이 올랐다.)

☞ 세상에서 위로 올라가면(go up in the world), 출세하다란 뜻입니다.

(3) He is up and around. (그는 병에서 회복되었다.)

    ☞ 그가 일어나서 빨빨거리고 돌아다니므로 병에서 회복되었다는 의미입니다.

(4) I usually get up early in the morning.
   (나는 대개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


2. up에는 "뭔가 없던 것이 짠 하고 나타나는(happening) 의미"가 있습니다.


"up"에는 뭔가 없던 것이 갑자기 짠~ 하고 나타나는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1) Suddenly one very handsome prince showed up under the water.

    (갑자기 아주 멋진 왕자가 물위로 나타났다.)


Cinderella and Prince Charming
Prince Charming by disneyand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2) what's up? (무슨 일이 나타났니? 즉, 무슨 일이 있니?→→→→별일없니? 잘지내?)

    일반적으로 가벼운 인사 “안녕?”, 또는 what's new? 등에 해당합니다.




3. up에는 "뭔가를 완전하게 하고 마무리"하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up에는 "뭔가를 완전하게 하다(=to the point of completeness; entirely; thoroughly)"의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I did up my room and it looked absolutely gorgeous.
     (내 방을 치웠는데 정말 멋지게 보였어.)

Towel Art
Towel Art by khowaga1 저작자 표시비영리


2) After dinner I did up my work
     (저녁 먹은 후에 나는 일을 전부 끝냈어.)



4. Up에는 "뭔가와 닥뜨리고 서있는 이미지"가 있음 


~up against it

  여기서 up은 뭔가와 맞딱드리고 있는 그림입니다. “~과 대항에서 맞딱드리고” 있는 그림입니다. 여기서 의미가 확장하여  “곤란한 상태에 처해있다“의 의미입니다.


Up Against It
Up Against It by kevinspencer 저작자 표시


(1) He was up against it in the first round.

     (그는 1라운드에서 곤란한 상태에 처해있었다.)

(2) I am going up against him in the game>
     (나는 그를 상대로 게임을 할 것이다.)


 
☞ up to the job.

도착점을 나타내는 to와 “맞딱드리다”의 의미를 가진 up이 만나서 up to가 되면 “~할 능력이 있는(capable of doing)“이라는 뜻이 됩니다.


Pipe Cleaner Muscle Man
 by Bob.Fornal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1) You're up to the job. (네가 그일 을 맡는 것은 적합해.)
(2) The interviewer wants you to prove that you are up to the job.
     (면접위원은 당신이 그 일에 적합한지 증명하기를 원한다.)




5. up에는 "expired(효력이 만료된, 사라진, 모두 써버리다)"의 이미지가 있읍니다. 



☞  use up
 use up은 "다 써버리다", "소모하다"의 뜻입니다.
 
(1) Don't let yesterday use up too much of today.
     (어제로 하여금 오늘을 소모하게 하지 말라, 즉 어제 일로 오늘을 낭비해서는 안된다라는 의미입니다.)


(2) It's all up with~. (희망이 없는, 끝이 가까운)

  - It's all up with him (그는 이제 끝장이야, 희망이 없어)


The __________ selfportrait
 by dhammza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6. up은 "뭔가를 준비시키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1) I used to struggle to get her up for school in the morning

      (아침에 그녀를 등교시키기 위해 고생했었다.)


Day 14 - Visual Representation of a Reading List
by margolove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7. up에는 "뭔가를 모아서 쌓아가는(쌓여있는) 이미지"도 있습니다. 


미국 사람들 "up" 하나 가지고 참 여러의미로 우려먹고 있습니다. 단어를 들었을 때 그 단어에 대한 느낌, 감을 잡는 게 중요합니다. up에는 "뭔가를 모아서 쌓아가는"  느낌도 있습니다.

예문을 보겠습니다.
 

(1) I will get up money to buy a car.

    (차를 살수있도록 돈을 모을 것이다.)
   
    ☞ "get up" 이 항상 일어나는 느낌만 있는게 아니고 모으다의 의미도 있습니다.


Dollars !
Dollars ! by pfala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2) I realized I still had to get up a lot of money to buy a house.

    (나는 집을 사기 위해 여전히 많은 돈을 모아야 함을 깨달았다.)


☞ up to the ears (or up to the neck)


도착점을 나타내는 to 뒤에 ears가 나왔습니다. 귀까지 올라왔다 또는 목까지 올라왔다, 즉 일이나 부채, 문제의 정도나 수준이 아주 깊고 중대하다는 의미입니다.


(1) I am up to the ears in work. (나는 일이 너무 많다.)

to do list
to do list by ebb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2) He was up to his ears in debt. (그는 빚이 너무 많았다.)

Too Much Credit
Too Much Credit by Andres Rueda 저작자 표시



(3) I'm fed up with him.
    먹어서 꽉 찼다, 즉 지겹다는 뜻입니다. "그 사람이라면 진절머리가 납니다." 라는 의미입니다.
    (=I"m sick and tired of him.) 


오늘 글을 마무리 하며...



영어단어는 우선 기본적인 의미, 느낌(또는 이미지)를 익혀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 기본이미지가 어떤 식으로 의미의 확장을 이루는지 공부합니다. 이때 문장속에서 다양하게 변신하는 의미덩어리들을 많이 익혀야 합니다.

오늘 공부한 up을 제대로 정복하면 우리 영어실력도 한 단계 업(up)될 수 있습니다. 
많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추천과 댓글은 무료로 글쓴이에게 힘을 줄 수 있는 좋은 도구 입니다.

옆의 손등을 꾹 눌러주세요. 추천해 주심을 우선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제 글을 쉽게 받아보시려면 옆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글) 영어관련 저의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세요.


2009/11/04 - [영어이야기] - 콩깍지 씌여있는 내 영어 살리는 영어단어 5가지
2009/10/21 - [영어이야기] - 영어공부 20년차, 나를 고민하게 만든 영어문장
2009/10/30 - [영어이야기] - 영어단어 아주 쉬운 듯 쉽지않은 기본단어 7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