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할때 영어해석 절대 하면 안되는 이유영어공부할때 영어해석 절대 하면 안되는 이유

Posted at 2011.08.14 23:13 | Posted in 영어공부/영어공부
   

영어공부 그렇게 많이해도 도대체 왜 실력이 잘 늘지 않는 것일까요?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영어공부에 투자한만큼 시원하게 실력이 좋아하지 않는 이유.....
전 그 이유중의 하나를 "영어를 읽고 우리말로 해석하는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려면 "영어를 우리말로 번역하는 습관을 버려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려 합니다. 


1. 영어의 어순과 우리말 어순이 다르다.


영어를 잘하려면 영어의 어순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런데 영어를 우리말로 번역하는 연습을 하다보면 이 영어식 어순에 대한 감각을 기를 기회를 박탈당한채로 우리말 어순 감각에만 익숙해지고 맙니다. 핵심이 빠진 영어공부를 하는 셈이죠.

영어 어순 : 주어+동사+목적어
우리말 어순 : 주어+목적어+동사    (너무나 잘 아시는 사항입니다.)


사람들은 특정단어를 듣거나 읽게 되면 그것이 가진 이미지를 머릿속에 떠올립니다. 영어도 문장을 읽어나가면서 (또는 들으면서) 그 이미지들을 순차적으로 떠올리며 머릿속에서 내용을 파악하게 됩니다. 그런데 영어를 듣고 바로 이미지를 떠올리지 못하고 그것을 우리말로 바꾸어서 문장 앞뒤로 왔다갔다하면서 머릿속에 저장하면 그야말로 영어는 온데간데 없고 뒤죽박죽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영어는 지하철처럼 앞으로 달려가면서 이해해야합니다. 절대 후진하면 안됩니다.

life passes by
life passes by by tinou bao 저작자 표시
영어를 우리말로 옮긴다고 문장 앞뒤로 부랴부랴 왔다갔다 하면 영어는 완전 물건너 간것이라고 보면됩니다. 영어를 읽으면서 우리말 해석 절대하지 마십시요. 대신 영어문장을 읽으면서 단어(또는 의미덩어리)의 이미지를 정확하게 떠올리는 연습을 하십시요.  
 
그럼 의미덩어리는 무엇일까요?


 
2. 문장속의 "의미단위 덩어리"들에 주목하고 그것을 이미지로 떠올리라.


Sandwiches
Sandwiches by PetitPlat by sk_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영어단어는 문장속에서 여러가지 다른 뜻을 가집니다. 영어단어가 다른 단어를 만나면 다양하게 변신을 합니다. 한 가족도 구성원에 따라서 분위기가 달라지듯이 영어단어도 누굴 만나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가 확장되고 변합니다. 의미덩어리는 보통 문법용어로 숙어, 관용구 정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어에 익숙해지려면 단어를 단독으로 공부하지 말고 문장속에서 의미덩어리 단어로 익혀야 합니다.

영어단어의 변신에 관한 사항은 저의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2009/10/08 - [단어의 변신] - 한국인에게 영어가 어려운 이유, 트랜스포머같이 마구 변신하는 단어

 
 
3. 영어는 그림그리는 과정과 같다.

영어를 말하거나 쓰는 것을 잘 살펴보면 그림을 그리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먼저 그림을 그릴 때 하얀캔버스 위에 주제가 되는 것부터 스케치를 합니다. 이후 주변으로 넓혀가면서 세부적인 터치에 들어가게 됩니다.

예를 들면 사람을 그리려면 먼저 연필로 사람의 형태를 대충 스케치한 후에 눈과 코와 입과 귀와 팔과 다리를 세부적으로 그리게 됩니다. 영어도 이 과정과 똑 같습니다.  

While my thoughts wander far from my Vermont hillside, I prune my apple trees, remembering that fruit is borne on the small and twiggy branches, and never on the bold young growth.

위 영어문장을 읽으면서 절대 앞뒤로 가면서 우리말 해석을 하지 마세요. 그저 영어문장속의 의미덩어리 단위로 순서대로 읽어가면서 거기에 해당하는 이미지를 떠올리는 연습을 합니다. 

한번 해 볼까요?

my thoughts(내 생각)이 wander(방황)하네요, 즉 공상하고 있네요. 다음에 far가 나오죠. my thoughts가 wander하는데 그 장소가 특정장소에서 far한곳이네요. 그 특정장소가 어딘지 바로 뒤에 나와야 되겠죠? (읽어나가면서 그 다음에는 무슨 정보가 나올 것이라는 감각을 가지게 되는 것.. 그것이 영어가 늘고 있다는 것 증거입니다. 중요한 사항입니다. 밑줄 쫙)

다음에는 from my Vermont hillside 입니다. 그림이 그려지십니까? 

I (내가) prune(가지를 치고 있네요. 무슨 나무죠? 뒤에 나오죠. my apple trees (사과나무 입니다. 가지치기의 대상이. 미국사람들 여기서 보면 우리는 사과나무라고 해버리는데 꼬박꼬박 my라는 단어를 넣어서 자기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 이게 영어의 감각입니다.)

여기까지 읽어가면서 머리속에 그린 이미지는

"내 생각이 배회하고 있다/멀리 떨어진 장소로 부터/버몬트 언덕,  내가/가지를 치고 있네요/사과나무를" 입니다.

정리하면,
어떤 사람이 공상에 빠져서 사과나무 가지를 치고 있는 장면이 그려지십니까?

조금 더 나가봅니다.

공상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뭔가를 더 설명하고 싶습니다. 더 그림을 세부적으로 그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remembering~" 을 꺼내서 다시 그림을 계속 그리고 있습니다. 문장속에서 주어가 뭘 하고 있는데 그걸 더 자세히 설명하고 싶을 때 "~ing"형을 쓰는 것.. 영어다운 감각입니다.

remembering (기억하면서입니다. 가지를 치면서 뭔가를 또 떠올린거죠.) 그 다음에는 뭘 기억하는가를 설명해야합니다. 그때는 that을 써주고 기억하는 대상을 써주는 것이 영어의 감각입니다. (제가 영어의 감각이라는 단어를 많이 쓰고 있슴을 주목하세요.)

that다음에는 fruit is borne, 열매가 맺는다. (그 다음에는 뭐가 나오나요? 언제 열매가 나오나, 어디서 열매가 나오나 정도를 알려주는 정보가 나올 것입니다.  이 문장에서는 on the small and twiggy branches가 나왔습니다. 즉 작고 가느다란 가지들이라는 뜻이죠.

그리고 and never, 이런형태로 나오면 "대비(비교)"라는 것을 재빠르게 눈치채셔야 합니다. 작고 가느다란 가지에 열매가 열리고 어디에는 결코 열리지 않는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겁니다. 열매가 열리지 않는 곳에 대한 정보가 다음에 나와야 합니다.
본문에는 on the bold young growth. 굵고 어린 가지에서, 즉 "굵고 어린가지에서는 열매가 열리지 않는다." 그림입니다.

좀 길어졌는데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지셨나요.

영어실력 향상시키려면 공부방법을 바꾸어야 합니다. 우리말로 번역하지 마시고 영어문장을 읽으면서 의미덩어리 단위로 그 이미지를 머리속에 그리시면서 그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재미있는 영어공부 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유익했다고 생각하시면 옆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제 글을 쉽게 받아보시려면 옆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 Grab this Headline Animato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After 나 Before 그밖에 말의 순서를 말해주는 시제들을 자주 헷갈려요. 문장을 봐도 무슨뜻인지는 알겠지만, 어떤 뜻이 먼저 일어났는지를 알아내기 위해서 같은문장을 3~4번씩 반복해서 읽게 되더라구요. orz
    덧. 모르는 단어들의 향현.. 이 좁아터진 어휘능력을 어떻게 늘려야 될지..
    • 2009.10.10 11:42 신고 [Edit/Del]
      H.INES님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헷갈리는 게 엄청 많더라고요. 꾸준히 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방문 감사하고요 자주 오세요. ^-^
  2. 하남님 글 잘보고갑니다..
    휴일 좋은시간이되세요..^^*
    • 2009.10.10 12:34 신고 [Edit/Del]
      마미님 안녕하셨어요? 인사가 늦었습니다. 가을인데 점심때는 여름같이 덥네요. 점심먹으러 갔다가 더워서 혼났습니다. 좋은 가을 되시구요. 자주 뵙겠습니다. ^-^*
  3. 유익한 영어 공부법 잘 보았습니다 ^^
    영어 공부는 해도 해도 어렵습니다 저 역시 ㅋㅋ
  4. 품격높은펀치
    하남이님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정말 이미지나 느낌이 영어에서 정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위에 단어와 이미지에 대해 쓰신 글도 정말 동감 100%입니다!!!!
  5. 영어완전정복
    100%공감입니다. 덕분에 이해를 할 수 있게 됬네요 감사합니다.^^
  6. 와 글도 너무 좋은데다가 귀여운 꼬마가 춤을 추니 어쩔줄 모르겠군요.^^ 잘보고가용
  7. Toronto에서 어학연수 중인 사람입니다. 읽어보니 정말 공감가는 글이네요~!

    영어는 영어로서 공부를 해야 하는데 한국어로 옮겨 생각하는 순간, 공부는 물 건너 가는 거지요.

    추천이라도 있음 꽝 해드리겠는데, 그냥 이렇게 댓글로서 깊이 공감을 표합니다. ^^
  8. 이동주
    의미 파악... 너무 어려운..

    솔직히 의미 덩어리로 파악하려면

    상당한 실력이 갖추어야 되지 않나요..ㅠㅠ

    아직 고등학생이라 그런가

    단어는 아는데 해석이 안되서 힘듭니다 ㅠㅠ
  9. 저 역시 영어해석하지 말라는 소리를 많이 듣긴했는데,
    어디 이게 말처럼 쉽지 않더군요.
    그러나 믿고 따라하면 반드시 좋은 경지에 오르겠지요.
  10. 초딩맘
    초등4학년영어공부는 어떻게 시켜야 할까요. 학원에 지쳤는지 이젠 영어가 싫다고 하네요
    • 2010.09.06 21:56 신고 [Edit/Del]
      초딩맘님, 댓글 감사합니다. 뭐든지 흥미를 잃지 말아야 할 것같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디즈니 애니매이션, 영화등을 즐겨보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재미를 느끼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11. 초딩맘
    아!첫 방문이였는데 인사도 없이 댓글을 달았네요 오늘 좋은글 넘 감사했습니다
  12. 제가 영어를 제대로 배우지 않고 미국에서 살다보니 영어를 듣거나 읽으면 이해는 되는데 한국말로 번역할려면 너무나 어렵더군요... 이게 그 이유인것 같네요... 그래서 번역가나 통역가들이 정말 대단하게 느껴지더라고요.
    • 2011.08.15 05:12 신고 [Edit/Del]
      그런데 본문에서의 영여 공부방법은 영어를 주 언어로 선택(영어권으로 이주) 하는 사람들한테 좋은것 아닌가요? 한국에서는 어차피 자기의 영어 실력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한국말로 번역하는 능력이 있어야 할텐데...
  13. 오 와
    역시 뭘좀 아시는 분이네요 ㅋㅋ
    그게 제일 맞는방법이죠^-^
  14. 궁금증
    이미지로 떠올리는 방식을 사용해보았는데요, 상황들은 잘 이해가 되는데 추상적인개념(평화, 사랑 등) 아니면 경제용어 등등이 나오면 이미지로 떠올리기가 쉽지않고 한글로 번역할수밖에없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15. 인천수달
    하남이님 안녕하세요! 2달전쯤에 영어에대한 고민떄문에 질문드렸던 사람이에요!
    편입공부 시작한다고 말씀드렸던 ㅎㅎㅎ
    솔직히 공부시작하기 2달전에는 지금 이글이나 단어에대한 설명 글 잘 이해가 되지않았어요!
    근데 지금 ㅎㅎ 그 2달전부터 이 글과 그 단어글 읽고 최대한 그쪽으로 하남이님이 말씀해주신 방법으로
    생각할려고 노력하고있고!!! 지금 이 글을 보니 그떄보다 훨씬!! 이해가 잘됩니다. 실력이 향상 되가고 있다는 증거겠지요?? 그래서 요즘 단어도 엄청외우고 있고 단어 뜻도 1:1로 안할려고 노력하고 번역도
    안할려고 노력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요새 궁금한점이 생겼습니다.
    단어를 외우고 있지만 모르는 단어는 분명히 지문에 나옵니다. 그런데 이 단어를 추론을 해야하는데
    이 추론 하는 연습이 너무 어렵습니다 ㅠ 문맥이랑 주변을 다보고 있긴하는데 뭔가 아직 부족합니다
    하남이님만에 추론하시는 법이 있으신지요? 궁금합니다!!

    정말 이 글 읽고 영어를 평소 알고있던 방식말고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해서 요새 많이 영어공부에대해
    놀라고 있어요!!! 너무 감사하고 항상 건강하세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