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글

류마티스 관절염, 허리병 통증으로 오랫동안 고생했다면 스케나테라피(Scenar Therapy)가 대체요법

by 하남이 2012. 10. 16.
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 허리병 통증으로 오랫동안 고생했다면 스케나테라피(Scenar Therapy)가 대체요법


관절염이나 허리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약을 먹는다던지, 물리치료, 심한 경우 수술까지 해야하는 경우도 있는데...아무래도 몸에 칼을 댄다는 것이 어쩐지 내키지 않고 걱정도 많이 됩니다.



최근에 류마티즘이나 허리병, 관절염 치료를 위한 대체요법(의학)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 바로 "스케나 테라피(Scenar therapy)"입니다.



말이 좀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스케나라는 단어는 특별한 의미는 없고 원래 구 소련에서 "우주인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치료법" 이라는 의미였습니다. 근데 이 모델을 민간에 적용한 것입니다.

* 스케나(Scenar, self controlled energo-neuro adaptive regulation)



스케나요법은 한 마디로 전기자극요법입니다. 리모컨만 한 작은 장비를 이용하여 우리 몸에 신경전기와 유사한 전기자극을 주어 관절염, 척추증과 같은 만성통증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 허리디스크로 허리 아플때.. 수술없이 간단히 치료가능한 스케나 사진





▲ 관절염, 허리병 수술없이 깔금하게 치료하기, 스케나 치료모습




현재까지 세계각국에서 스케나 요법을 관절염, 요통, 디스크, 오십견, 근육인대질환 환정에 적용해 본 결과 90%이상에서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인용: 관절염, 허리병 수술없이 깔끔하게 치료하기, 민도준 지음, 178쪽)



 ▲  관절염, 허리병 수술없이 깔금하게 치료하기
 

위의 표를 보니까 관절염, 디스크 등 환자 7,320명중 스케나테라피  치료를 받고 6353명이 완치가 되었고 대부분이 증상이 호전될 것으로 나오네요. 사실이라면 대단한 요법인데...



스케나 테라피, 부작용이 없는 것이 큰 장점



 앞서도 잠깐 말씀드렸습니만, 관절염, 허리병 수술을 위해 몸에 칼을 대면 아무래도 몸에 후유증이 있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공통된 인식입니다.

스케나 테라피는 단순한 전기자극요법이므로 전혀 부작용이 없습니다.(
관절염, 허리병 수술없이 깔끔하게 치료하기, 민도준 지음, 42쪽 참고)

치료후에 일시적인 피로감, 치료부위의 일시적인 가려움증과 벌개짐 등이 있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진다고 합니다.



허리병, 관절염,  손상 조직회복에는 신경펩티드가 많이 있어야,
스케나요법은 신경펩티드 만들어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키는 치료법



스케나요법으로 손상된 조직이 회복되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케나로 손상된 부위에 전기자극을 주면 신경을 효과적으로 자극하여 다양한 신경펩티드를 분비시킵니다. 이 신경펩티드들이 줄기세포를 비롯하여 조직손상복구에 관여하는 세포들을 불러 모으고 자라나게 하고 신경이 과민화되는 것을 완화시켜줍니다.


자극을 주는 주파수에 따라 생성되는 신경펩티드의 종류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2Hz로 자극하면 엔케팔린, 베타-엔돌핀이 나오고 100Hz로 자극하면 다이노르핀등의 신경펩티드가 나온다고 합니다.


스케나테라피는 신경펩티드를 많이 분비하는 C형 신경섬유를 주로 자극하여 많은 신경펩티드를 생성하고 분비시킵니다.  또 스케나치료를 통해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저주파치료기와 다른 점은 저주파치료기(텐스 등)는 통증신호를 단순히 차단하여 뇌가 손상이나 병변이 있는지 모르게 하는 것인데 반해 스케나는 활발한 신경펩티드를 만들어 손상된 조직이 아물과 과민화된 신경을 회복하게 하는 것입니다.

 

사례(Case study)



54세 박 모씨. 양쪽 무릎의 심한 통증으로 병원에 왔다. 도배일을 오랜동안 하다보니 쪼그려 앉거나 오래서서 일하는 시간이 많았고 얼마전부터 일이 끝난 후에는 저녁에 무릎에 서서히 통증이 오기 시작하였다.

통증이 점점 심해져 이제는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었고 힐도 하기 어려웠다. 밤에 누워있을 때도 무릎에 통증이 심하여 잠드는 것도 쉽지 않았다. 

병원에서 엑스레이를 찍어보니 퇴행성 관절염 말기라는 진단을 받았다. 인공수술이 필요한 상태이나 아직 나이가 젊기 때문에 수술을 하더라도 나중에 재수술이 필요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엑스레이를 보니 무릎관절 안쪽 연골이 많이 닳아 뼈끼리 거의 닿아 있었다. 초음파 결과 양쪽 연골이 거의 닳아 있었고 뼈 돌기가 심하게 튀어나와 있었다. 또 양쪽 연골판이 돌출되어 있었다. 오른쪽 무릎에는 염증으로 인해 물도 차 있었다. 

이 사람에게 스케나테라피 치료로 무릎의 전면, 후면과 허리 해당부위에 스케나 전기치료요법을 시행하였다. 첫 치료후 반응이 좋아 다른 치료를 병행하지 않았고 총 7회의 스케나 치료로 일상생활을 무리없이 할 수 있게 되었다. 
( 관절염, 허리병 수술없이 깔끔하게 치료하기, 민도준 지음, 69~70쪽 참고)




▲ 관절염, 허리병 수술없이 깔금하게 치료하기

# 책리뷰 후기

사실은 저도 하남댁이 허리가 아파서 관심이 있었는데 책대로라면 정말 해볼만한 치료방법 같네요. 허리병, 관절염에 수술하지 않고 간단한 전기치료로 통증을 완화하고 증상이 치료된다면 정말 대단한 치료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위 책의 저자인 민도준박사의 홈페이지 링크와 책보기 정보를 남겨둡니다.

 
 
 


저자약력 : 민도준 류우마 내과원장, 카톨릭의대 외래교수, 대한류마티스 의사회 부회장, 대한류마티스학회 보험위원

(참고) 위 글은 관절염, 허리병 수술없이 깔끔하게 치료하기(의학박사 민도준 지음, 태웅출판사)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ablemall


                                                    ☞ 류마티스 관절통증 전문해결 리조이스



- 영어에 관한 유익한 정보, 통찰력있는 글들,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ablemall
- Copyrights ⓒ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crown122@hanmail.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 글을 쉽게 받아보시려면 옆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