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단어

[텝스, 토익, 토플 심화영어] relief는 '안도, 경감' 그러면 sharp relief는 무슨 뜻?

by 하남이 2012. 4. 2.
반응형

 

relief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올려지나요?


relief라는 단어를 보면 우리는 먼저 '편안한'느낌의 이미지를 가진 단어라는 것을 떠올려야합니다. 영어단어는 기본적인 뜻(이미지, 그림)가 다른 단어를 만나면서 또는 상황과 쓰임새에 따라 그 의미가 무궁무진하게 확장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단어 한 개에 우리말 단어 한 개. 이런 식으로 1:1로 단어암기하는 습관이 영어실력이 늘지 않게 하는 주범 가운데 하나입니다. 단어의 기본적인 이미지를 파악하고 다양한 의미확장의 사례들을 차곡차곡 쌓아나가야 영어실력이 늡니다.
 
(연관글) 2010/07/31 - [영어공부/영어공부방법론] - 영어공부 20년 아끼던 영한사전을 쓰레기통에 쳐박은 사연
 
 

 relief 라는 단어는 '편안함. 안도'라는 기본이미지가 아래와 같이 확장됩니다.

 '고통을 경감해준다'거나 곤경에 빠진 사람들을 도와주는 '구호물자'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돈으로 따지면 '보조금' 이라는 의미도 됩니다. 
고통을 분담한다고 해서 교대근무 택시기사를 'relief driver'라고 합니다. 구제금융은 'relief loan' 어딘가에 '새김'하는 것도 'relief'라고 합니다. 

우리말로는 아무 연관성이 없어보이는 '구조물자, 보조금, 교대근무 택시기사, 구제금용' 등 각각의 표현을 영어에서는 relief가 가진 "완화시키고 경감하게 해준다"는 기본적인 의미를 가지고 relief를 사용하여 다양하게 말을 만들어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영어단어든지 그것이 가지는 기본적인 이미지나 의미를 모르면 영어실력향상은 힘듭니다. 



    relief라는 단어를 조금 더 깊게 파고들어가면 아주 재미있는 표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sharp relief라는 단어를 보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릅니까? relief 라는 단어의 의미중에  음각, 양각 등의 '새김'이라는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sharp relief 니까 높고 낮음의 차이가 분명하게 아주 sharp하게 드러나는 모양새라는 겁니다. 예를 들면
 

* sharp relief

Mont Blanc stood out in sharp relief against blue sky.
(몽블랑이/서있습니다./(그 결과) 극명한 대비를 이루고 있네요/산과 비교해보니.)

Mont Blanc
Mont Blanc by Today is a good day 저작자 표시비영리



'throw something into sharp relief'는 뭔가에게 힘을 전달한 결과(throw) 아주 뚜렷하게 보이게 하는' 즉, 뭔가를 분명하게 만들거나 확실하게 보이게 만드는'의미입니다. 

* throw something into sharp relief means to make something plainly evident or clearly visible

예문을 보면

The red vase was thrown into sharp relief against the black background.
(빨간 꽂병이/뚜렷한 대비를 주고 있다./검은색 배경과)


red vase
red vase by Cåsbr 저작자 표시


    영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영어단어란 놈이 우리말처럼 한가지 뜻으로 분명하게 사용되지 않고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서 의미가 바뀌고 또 다른 단어와 만나서 완전히 다른 뜻으로 변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어단어를 공부할 때 우선 기본적인 의미를 확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이 녀석이 어떻게 변신하는지를 다양한 문장을 통해서 익혀야 합니다.

영어공부. 하루 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매일매일 꾸준하게 해야 실력이 늡니다. 텝스, 토플, 토익시험도 자주 보시고요. 전화영어도 하시고요. 영어는 기능이죠. 운동하는 것처럼 매일매일 영어의 근육을 써야 실력이 늡니다.

고우 고우...


(추천글)

2011/11/02 - [영어공부/영어단어그림공부] - 과감하게 버려야할 잘못된 영어공부법 3가지
2011/11/01 - [영어공부/영어이야기] - 외국어 때문에 아빠가 자식앞에서 으쓱했던 이유


제 글이 영어관련 블로그나 카페에 무단으로 게제되어있는 사례가 최근에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퍼가시는 것은 무방하나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hanami.tistory.com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 영어에 관한 유익한 정보, 통찰력있는 글들,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 Copyrights ⓒ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crown122@hanmail.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 글을 쉽게 받아보시려면 옆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