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미소공연 춘향연가, 한국전통예술로 세계인의 가슴을 두드리다.

by 하남이 2012. 10. 2.
반응형



# 미소공연 춘향연가 관람...뜻하지 않았던 행운


사실 날짜와 시간이 좀 어중간했다. 공연관람 시간 말이다. 공연 다음 날이 추석이라 집안에서 손님맞을 준비로 해야 할 일들이 많았다. 이런 중요한 시간에 저녁시간 몇 시간을 비워야 하나? 마음도 여유가 없었고 몸도 피곤한 상태로 공연장인 정동극장에 가게 되었다.


* 사진을 클릭하시면 원본사진으로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연관람 후...

만일 미소공연 보지 않았으면 정말 일생일대의 실수(?)를 할 뻔 했다는 생각이 지배적..... 뜻하지 않는 곳에서 횡재한 기분..그게 미소공연 춘향연가를 보고 난 느낌이었다.

미소공연 춘향연가는 춘향과 몽룡의 사랑이야기에 우리의 전통가락과 소리, 전통 춤사위와 마당놀이, 세시풍속들을 무대위에 담아 올린 뮤지컬이다. 1997년에 시작해 15년간 전세계 72만명이 관람한 한국전통예술 공연이다.

80분간의 공연시간 내내 거의 대사 없이 순수하게 배우들의 안무와 음악, 표정연기를 통해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을 넘어서는 몽룡과 춘향의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훌륭하게 전달하고 있다. 그러나 이 뮤지컬이 갖는 최고의 강점은 공연을 통해 한국의 한복, 한국의 전통음악, 세시풍속 등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관객들의 가슴에 남겨놓는데 성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동극장에서 펼쳐지고 있는 미소공연 춘향연가 공연 성공의 3가지 포인트를 정리해본다.


# 정동극장 미소공연 춘향연가 공연 성공 3가지 포인트


1. 아름답고 우아한 색채의 한복들이 어우러진 컬러의 환타지



한국뮤지컬 미소에서 가장 인상적인 포인트를 하나 고르라면 단연 '생생한 색감과 디자인의 한복(vivid costumes)'이다. 1시간20분간의 공연시간이 일순간처럼 느껴질만큼 뮤지컬에 몰입하게 하는 요인 중의 하나가 다양한 색채의 한복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컬러의 환타지이다.


(사진출처 : http://blog.naver.com/misoceline)

때론 강렬하게 때론 부드럽게 각양각색의 한복들이 허공에 나뿌끼면서 만들어내는 거의 모든 씬들이 예술작품의 경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한복이 가진 아름다움을 한 차원 더 높게 승화시킨 작품이다.


2. 역동적인 안무와  배우들의 섬세한 표정연기


무대에 등장하는 30여명의 미소공연 배우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섬세한 연기, 부드럽고 때론 역동적인 춤사위는 한국전통춤에 문외한인 필자도 한 번 배워보고 싶다는 충동이 일어날만큼 강렬한 느낌으로 다가왔다. 

     (사진출처: 미소 네이버블로그)




뮤지컬 초반부 춘향과 몽룡의 사랑장면. 주연 연기자들의 표정연기가 너무 섬세해서 애절함이 절절히 묻어나왔고 그들의 손놀림, 발놀림 위에 관객들의 마음을 공연내내 싣고 다녔다.   

     (사진출처 : 미소네이버블로그)


3. 격조있고 우아한...신명나는 음악, 코믹요소


공연이 시작되면 관객들은 바로 몇 백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조선의 어느 마을 단오날 동네잔치로 초대된다. 관객들 앞에서는 징, 꽹과리, 북, 장구가 어울어져 신명나는 사물놀이가 펼쳐지고 시골집 담 아래에서는 윷놀이며 놋밟기등의 민속놀이가 한창이다. 사물놀이의 사운드는 언제나 흥을 돋우기에 충분하다.

몽룡을 떠나 보내고 학도의 강압에 시달리는 춘향의 고난의 시간(ordeal)을 표현하는 씬에서는 대금과 아쟁의 사운드가 어우러져 구슬픈 분위기를 자아낸다.

     (사진출처 : 미소 네이버블로그)    


몽룡을 찾으러 다니는 마당쇠의 중국 소림사 무술 씬이나 변학도의 이방이 미션임파서블, 마이클잭슨의 댄스 씬은 극의 긴장감을 풀지 않으면서도 공연의 재미를 더하게 했다.




▼ 내가 공연을 관람할 때도 90%이상의 관객이 모두 외국인이었다. 관광객들 모두 훌륭한 관람태도를 보여주었고 공연후 포토세션에 거의 모든 관람객들이 참여할 만큼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아쉬웠던 점..그리고


미소공연은 한국의 춤과 음악,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한 편의 작품에 담아낸 훌륭한 뮤지컬이다. 공연을 지켜보는 관객의 90%가 외국인 것이 어찌보면 당연한 것 처럼 보이지만 국내 관람객들이 적었던 것이 아쉬웠다. 우리 것의 아름다음과 우수성을 우리가 먼저 보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미소공연 춘향연가를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훌륭한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정동극장과 위드블로그에 감사를 드립니다. 미소공연 대박나시고 무궁한 발전을 기원드립니다.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낙수거리들...


▲ 공연에 앞서 진행된 장구체험


▲ 지하1층에 위치한 공연장으로 안내하는 계단


                           ▲ 아기자기한 각종 공연 기념품 


▲ 공연장 입구


▲ 제가 앉았던 R석 83, 84번이 로열석입니다. 양쪽 사이드는 시야가 약간...

 




▲ 한복 체험코너..공연장 입구에서 외국인들의 관심폭발..


▲ 기대만발...공연시작 20분전쯤..


▲ 공연을 마치고..아직도 감동의 여운이..


▲ 주연배우 춘향과 몽룡..두 분이 너무 잘 어울리셔요..^^


▲ 방자와 향단이 역시 약방의 감초...


▲ 변학도...젊고 파워풀한 학도씨..통상의 변학도의 개념을 확 무너뜨린...멋진 공연..


▲ 공연후 뒤풀이에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


▲ 관객과 배우가 하나되어 어울어지는 한마당..^^

 

정동극장 경주브랜드 공연 [미소2  신국의 땅, 신라] 자세히 보기




(추천글) 영어단어 확실하게 암기하는 영어공부요령 5가지


- 영어에 관한 유익한 정보, 통찰력있는 글들,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 Copyrights ⓒ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crown122@hanmail.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 글을 쉽게 받아보시려면 옆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