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작문 요령, 영문편지, 비지니스 영문레터, 영문서한, 영어이메일 작성요령, 작성법
직장생활하다보면 영문서한을 써야할 상황이 많습니다. 영어로 감사편지도 써야 하고 때로는 회사의 이익과 관련되는 민감한 사항에 대해 주장을 펼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지니스 영문편지는 일정한 형식을 갖고 있어서 형식에 맞추어 품위있게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급스런 영문편지를 작성하기 위해서 평소에 좋은 영어표현을 많이 수집하고 암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문편지를 많이 써보면 영어작문 실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영문편지쓰기에 관련한 몇가지 팁을 같이 공부해봅니다.
1. 인사말(Salutation)
영문레터의 첫 시작은 인사말로 시작됩니다. 보통 영문편지를 받게 되는 수취인(Recipient)의 이름을 언급합니다. 수취인의 이름 앞에는 성별과 직책(title)에 따라서 호칭을 붙혀주면 됩니다. 잘아시는대로 결혼 전인 여성에게는 Ms., 남자에게는 Mr., 여성의 경우 결혼한 것이 확실할 때는 Mrs.를 붙혀줍니다.
Dear Ms. Kim,
Dear Mrs. Lee,
Dear Mr. Park,
Dear Sir,
Dear Sirs,
그러나 수취인의 이름을 모르고 일반적으로 담당자, 관계자의 의미로 써주고 싶으면 “To whom it may concern"로 써주면 됩니다.
수취인의 이름을 쓴 다음에는 ‘,’(코마)를 빠트리지 마세요.
A Friendly Greeting by ocularinvasion
2. 첫 번째 문단(First Paragraph)
첫 문단은 친근함과 우호적인 인사말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1) I hope everything is fine with you. (I hope things are okay with you.)
(모든 일이 잘 풀리시길 바랍니다.)
(2) I hope you are enjoying a fine summer.
(당신이 근사한 여름을 즐기고 계실 것을 희망합니다.)
(3) Thank you for your kind letter of March 5th.
(3월 5일자 당신의 친절한 편지에 감사를 드립니다.)
(4) It was a pleasure meeting you at the meeting last month.
(지난 달 회의에서 당신을 만나 정말 기뻤습니다.)
(5) I am grateful for all your works.
(당신이 내게 해준 모든 일에 감사드립니다.)
(6) Thank you for all your kindness and generosity.
(당신의 친절함과 관대함에 감사를 드립니다.)
(7) It feels like such a long time since the last time I saw you.
(마지막으로 널 본 이후 긴 시간이 흐른 것 같이 느껴진다.)
I know it's only been several weeks since I saw you.
(널 본지 불과 몇 주가 흘렀을 뿐인데..)
그 다음에는 편지를 쓰게된 목적을 한, 두줄로 써야합니다.
(1) I'm writing to inform you that~ (~을 알려드리기 위해 편지를 씁니다.)
(2) I'm interested in the job opening posted on your company website.
(귀사의 웹사이트에 구인광고에 관심이 있어 편지를 드립니다.)
(3) We'd like to invite you to a members only luncheon on April 5th.
(4월5일 오찬에 당신을 초대하고 싶습니다.)
(4) With regard to your letter dated March 5th concerning ~
(3월5일자 귀하께서 보내주신 ~에 관한 편지와 관련하여)
(5) With reference to your letter of 8 June, I am writing ~
(귀하가 보내주신 6월 8일자 편지와 관련해서 답변드립니다.)
The New England Cigar Company by Svadilfari
3. 두 번째~세번째 문단(Second, Third Paragraph)
두 번째 문단에는 편지의 목적을 세부적으로 기록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을 꺼내면 좋습니다.
(1) We regret to inform you...
(2) It is with great sadness that we...
(3) After careful consideration we have decided...
(4) We are very sorry to inform you that ~
4. 마지막 문단(Final paragraph)
영문레터의 마지막 문단에는 요청사항이나, 알림, 공지 등을 기록합니다.
(1) I look forward to... (~을 기대합니다.)
(2) Please respond at your earliest convenience. (빠른시간내에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3) I should also remind you that ~ (~을 알려드립니다.)
(4) For futher details...(향후 세부자료에 대해서는)
(5) If you require more information...(자료가 더 필요하시면)
(6) Thank you for taking this into consideration. (고려해주심을 감사합니다.)
(7) I appreciate any feedback you may have. (답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8) Enclosed you will find...(~을 동봉합니다.)
(9) Feel free to contact me by phone or email. (언제든 전화나 이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
5. 마무리 인사(closing)
마무리 인사는 아래에서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warm regards를 최상급으로 warmest regards로 사용하면 고급스런 마무리 인사가 됩니다. 마무리 인사에도 역시 ‘,’(코마)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1) Yours truly,
(2) Yours sincerely,
(3) Sincerely,
(4) Sincerely yours
(5) Best wishes
(6) Warm regards,
Registration by dansays
6. 교정(proofreading)
영문서한 초안이 작성되었다고 바로 이를 송부해서는 안됩니다. 영문레터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교정단계입니다.
일명 proofreading,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다시 읽어보고 수정하는 단계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큰 소리로 영문편지의 내용을 읽어보면서 누락된 것은 없는지 영어문장은 매끄러운지 너무 문장이 길은 것은 없는 지를 재삼 재사 확인해야 합니다. 영문편지의 목적대로 요구사항을 전부 포함하고 있는지, 관련 내용을 꼼꼼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물음표(?)가 누락된 곳은 없는가? 영문편지 작성일은 기록되어 있는가? 편지를 받는 수취인의 이름에 오자는 없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 영문에서 능동태를 써야할 곳에 수동태 문장을 사용한 곳은 없는지...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문편지를 작성한 본인은 내용에 몰입이 되어 몇번을 읽어보아도 오자, 탈자, 내용의 오류를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영문편지를 동료에게 교정을 목적으로 검토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영문편지에 들어있는 오타나 탈자 등은 잘 차려진 식탁에 파리가 앉아 있는 모양과 비슷하여 비지니스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Proofreading by Julia Manzerova |
오늘은 영문레터 작성요령을 살펴보았습니다. 뭐든지 평소에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영어표현 많이 외우시고 영어작문 많이 해보시는 것이 비결입니다. 이 참에 친구들에게 영어로 편지 한 장 보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특히 애인이 있으시면 근사한 영어표현을 넣어서 영어편지 써서 보내는 것도 감동스런 일이 아닐까요?
(추천글) 영어로 사랑고백할 때 사용하면 좋은 표현들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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