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글

[독후감] 독서천재 홍대리, 자기계발 독서혁명, 1년 100권 독서법, 기적의 독서법

by 하남이 2012. 1. 3.
반응형


독서를 통한 자기계발. 자기계발을 위한 독서혁명을 2012년에 도전해보자. 1년에 100권 책읽기. 가능하다면 1년에 365권 책읽기. 기적의 독서법을 통한 자기혁신..

이런 도전에 대한 열정을 자극하게 해주는 책이 있다. 이름하여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




아래는 제가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라는 책을 읽으면서 기억하고 싶은 구절들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구절들입니다.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를 강추해드립니다.




◎ 독서 슬럼프 극복법. 멘토를 만난다. 동지를 만난다. 도서관에 간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의 기쁨과 즐거움을 떠올려라. 슬럼프 극복의 비결은 ‘왜 내가 독서를 시작했는가? 초심을 되찾는 것이다.’

 

◎ 독서시간 만들기

1. 노트에 지난 달에 했던 중요한 일 중 베스트 5을 써본다.

2. 해야 할 일은 무조건 적어본다.

3. 지나친 일은 다시 적는다.

4. 제한시간을 정하고 시간을 재가며 읽는다.

5. 게임하듯 읽는다.

6. 우선순위를 정한다. : 중요한 일은 특성상 어려운 법이다. 어렵기 때문에 피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중요한 일, 해야할 일을 우선순위에 꼭 넣어두어야 한다.

 

◎ 자기업무에서 최고가 되기위한 1년 100권 독서법

1. 업무분야에서 고전으로 꼽히는 책을 한달마다 10권씩 산다.

2. 1주일에 2권을 꼭 읽는다.

3. 알아야할 부분에 밑줄을 치고 여백에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4. 한 챕터씩 요약정리하고 중요한 내용은 따로 메모하거나 녹음한 후 출퇴근시간을 이용해 읽고 들으면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한다.

5. 주말마다 두권의 책에 대한 리뷰를 쓴다.

* 중요한 것은 녹음해서 듣는게 도움이 많이 된다.

 

Donald Keene at home: Tokyo, 2002
Donald Keene at home: Tokyo, 2002 by aurelio.asiain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 3박4일 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책만 읽었을 뿐인데도 삼일 전의 사람과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 것 같았다. ~ 책을 읽는 순간에는 오직 책을 읽을 뿐이었다. 깊은 산속에서 몰래 비장의 무술을 수련하고 득도한 사람처럼 홍대리는 가슴을 활짝 열고 바다에서 부는 바람을 맞았다.

 

◎ 강의를 준비하는 데는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정작 그로인해 더 힘을 받는 사람은 홍대리 자신이었다. 가르치면서 배우는 것이 정말 많았던 것이다. 애매하던 개념들도 말을 하다보면 더욱 정확하게 다듬어지고 명료해지는 것을 느꼈다. 사람앞에서 뭔가를 가르친다는 것은 늘 끊임없이 긴장되는 일이었지만 그만큼 자신을 더욱 발전시키는 일이기도 했다.

Day 106 - I am a librarian
Day 106 - I am a librarian by cindian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 홍대리가 이끄는 마케팅 스터디는 시작한지 석 달 만에 사내최고의 스터디그룹으로 부상했다. 동영상도 찍었다. 코피까지 터트리며 밤새워 책을 읽은 날도 있었다. 밑줄을 쳐가며 공부해도 어려운 책을 붙잡고 씨름하다가 주말을 보낸 적도 있었다. 스무권을 넘게 읽자 조금씩 공통점이 보이면서 파악하는 것이 빨라졌다. 내가 아는 것을 누군가에게 가르치는 것은 즐거운 경험이었다.

 

◎ 홍대리 자신만의 전설을 써나가다.

◎ 유명작가, 이지성은 14년 7개월동안 무명이었다. 그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독서와 사색을 해왔다. 그는 단지 머리로 책을 읽는 사람이 아니라 뜨거운 가슴으로 행동하는 사람이다. 서울역 빈민가에서 인문고전 독서를 이끌고 있으며 아프리카와 아시아 저개발 국가에 병원과 학교를 100개 짓는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는 행동가이다.

 

◎ 마음의 고통을 잊고 힘을 얻기위한 독서에서 인생을 바꾸기 위한 독서를 하라. 하루 잠은 네 시간 이상씩 자면서 책은 네권도 못읽고 책읽는 시간이 많아야 하루에 두세시간 정도? 이건아니다. 평일에도 책을 끼고 사는 것은 물론, 공휴일이나 주말에도 하루에 열권의 책을 읽었다. 완전히 독서에 미친 사람이 되었다.

◎ 그냥 책을 열심히 읽던 단계에서 벗어나 입체적으로 읽고 분석하기 시작했다. 2~3년동안 자기계발서만 2000권을 읽었는데 사고방식이 완전히 바뀌는 경험을 했다. 독서혁명을 거친후에는 확고한 성공에의 믿음이 생겼다. 체험을 통한 목소리는 강한 인력이 있다. 자신의 꿈을 살아야 한다. 홍대리는 가슴이 벅찰 정도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자신의 진짜 열망과 만난 기분이 들었다. 더 큰 사람이 되고 싶었던 것이다.

 

◎ 콘텐츠독서

목적이 있는 독서가 되야함. 아무리 책을 많이 읽어도 읽는 것으로만 끝이 나면 의미가 없음.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삶에 적용해야, 변화를 이끌어 내야함. 책을 읽을 때는 독서메모장을 펴놓고 책의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그었다가 필요한 부분을 독서메모장에 옮겨 적는다. A4 한 장에 키워드 중심으로 요약한 후 파일을 따로 정리해둔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콘텐츠와 액션플랜을 뽑아낸다. 직업적인 프로페셔날을 강화하는 독서가 필요함.

221 / 365
221 / 365 by Noukka Signe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 운전할 때는 동기부여가 되는 저자들의 강연시디를 듣는다. CEO들은 하루 2~3시간을 독서에 투자함. 독서의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것은 사회의 생존게임의 살벌한 규칙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임.

 

◎ CEO 인터뷰

- 질문목록 10개 이상을 작성한다.

- 실전처럼 인텨뷰 한다.

- 최대한 배우는 자세로 인터뷰에 임한다.

-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고 자기 생각을 덧붙여 리포트를 쓴다.

 

<관련글>
2011/11/04 - [책읽기&글쓰기] - 전직 외교관, 주한 루마니아대사에게 듣는 영어정복 비결

- 영어에 관한 유익한 정보, 통찰력있는 글들,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 Copyrights ⓒ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crown122@hanmail.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 글을 쉽게 받아보시려면 옆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