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신입사원 재태크노하우 (노후대비 자산관리요령-보험가입,CMA통장가입,체크카드사용,자산관리전문가 코칭)

by 하남이 2012. 4. 4.
반응형

펀드? 변액연금보험? 개인연금? 다양한 재태크 방법. 사회초년생, 신입사원 재태크 어떻게 해야할까요? 신입사원 때부터 노후대비 은퇴준비 자산관리 시작해야

 

직장생활이나 개인사업을 하면서 나름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일반사람하고는 다른 몇가지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 있는 분들 중에도 나름 잘되는 분들을 유심히 살펴보는데 그 분들 잘하는 것중에 하나가 '관리'를 잘 한다는 겁니다.


 

살다보면 정말 관리할 분야가 많죠? 재태크관리, 인간관리, 가정관리, 자녀관리 등등. 그런데 어떤 분야든지 평소에 관리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세상의 모든 일이 하루 아침에 큰 성과를 이룰 수도 없고 쉽게 얻은 것은 미꾸라지 손빠져 나가는 것처럼 쉽게 빠져 나가버립니다. 

대부분의 일들이 하루 아침에 갑작스럽게 완전하게 나빠지지 않습니다. 실패의 이유가 매일매일 조금씩 눈에 보이지 않게 쌓이다가 어느 시점에서 터질 뿐이죠. 망하는 사업도 배경을 보면 매일매일 관리해야할 것을 하지 않고 내팽개쳐 놓은 때문인 것입니다. 



 




김난도 교수의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을 보면 인생은 29,220개의 퍼즐 맞추기라고 합니다. 매일매일이 소중하고 매일매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중요한 분야중에 하나가 '돈관리' 입니다. 특히 직장에 첫 입문한 신입사원에게는 더욱 그러합니다.

월급통장에 들어오기 시작한 돈을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관리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는 십년후 천지차이가 납니다. 부지런을 떨고 열심히 공부해야합니다.

 

 

금융상품, 주식, 부동산, 환율, 이자 등등 꾸준히 연구하고 자료를 모아야합니다. 내 전공 아니야? 바쁜데 언제 그런 것까지.......이런 생각하면 정말 평생 그렇게 사는 겁니다. 노후대비 자산관리는 신입사원때 부터 해야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오늘은 이제 갓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들을 위한 재태크 요령 몇가지 소개해드립니다.



1. 아는 사람의 권유라고 내키지 않는 보험가입 무턱대고 가입하지 마라. 





보험은 가입하면 대개 10년이상 장기간 매월 꼬박꼬박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간다. 그렇다고 당장 내게 들어오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냥 나는 약속을 산 것에 불과하다. 10년동안 매월 불입해야하는 총액이 매월 10만원씩이라고 가정하면 원금만 1200만원이다. 

TV, 냉장고 사면서도 꼼꼼히 살피는데 그것에 몇배가 되는 상품을 사면서는 더 꼼꼼히 따져봐야 하지 않겠는가 말이다. 보험을 무턱대고 가입하면 해약할 확률이 많고 또 해약하면 엄청난 원금손실을 맛보아야 한다. 보험도 공부해야 한다. 

요사이는 마트에 가서 물건을 하나 사더라도 여기저기 비교하고 공부 하지 않으면 비싼 값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공부합시다. 



2.  월급통장은 CMA 통장으로 바로 개설하자.

 



사회생활을 하면서 월급통장을 일반 은행의 자유적립통장보다 CMA통장으로 만들어 놓는 것은 재태크의 기본입니다. 시중은행의 자유적립통장은 1년을 예금해도 이자가 0.1%인데 반해 CMA통장은 하루만 맡겨도 연3.5%정도의 이자를 줍니다. 

이자도 금융기관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잘 알아보시고 통장을 개설하시면 됩니다. 단지 금융기관별로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을 골라 가입하시면 됩니다. 


 

3. 체크카드 사용은 필수





직장생활 하다보면 대개 카드를 하나, 둘씩 만들게 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직장인 1인당 평균 4~5장의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각없이 이 카드 저 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결제일에 통장잔고 바닥나기 일쑤입니다.

체크카드는 연말정산시에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혜택을 더 주고 있고 통장잔고 범위에서 결제시 바로 금액이 통장에서 빠져나가므로 외상을 긋고 충동구매, 흥청망청 돈을 써버리는 습관을 없앨 수 있습니다.  





4. 꾸준히 공부하고 나만의 자산관리 코치(전문가)를 두자.







평소에 병원에 한 번도 안가다가 어디가 좀 불편해서 병원에 가면 큰 병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평원에 다니면서 건강관리 하는 게 좋습니다.  전문가가 있는 병원에 가서 평소에 건강진단받고 건강관리 하는 것처럼 내 재산을 지켜주고 키워줄 헬퍼(Helper), 자산관리 전문가와 친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이든 보험이든 부동산이든 예금상품이든....내용을 잘 아는 전문가와 자주 상담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경우에 최종 판단은 자신이 하는 것입니다. 사실 회사에 입사한 지 얼마 안되는 신입사원들은 월급이 많을 수가 없죠. 항상 부족한 것이 내 월급봉투니까요. 남편 월급만 빼고 다 오른다는 자조 섞인 주부들의 이야기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아무것도 걸거칠게 없는 신입사원 시절이 돈 모으기는 아주 좋은 시기입니다.


왜냐하면 결혼하고 나고 아이들 생겨서 본격적으로 교육비가 투자되는 시기가 되면 물론 직급이 올라가서 월급도 올라가겠지만 살림의 규모가 커져서 지출이 많아지고 그러다보면 실제 재태크에 사용할만한 가용자산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그런 시기는 금방 다가옵니다. 미리미리 대비를 해야합니다. 신입사원 자산관리는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합니다.

자산관리 상담을 위한 재태크 자가진단




 
 
 

결 론


 

오늘의 주제 신입사원 재태크, 사회초년생의 재태크 요령....



 

결론은 뭘까요? 결론은 꾸준한 공부와 치밀한 관리입니다. 그리고 훌륭한 재태크선생님에게 꾸준히 가르침을 받고 실행해보는 것입니다.


[링크] 믿을만한 재태크 전문가, 리더스리치에서 무료재무설계 상담을 해주고 있습니다.
무료재무설계 신청해서 상담받으시고 자산관리 잘 하셔서 부자되시기 바랍니다.

 

 * 사회초년생의 필수 재태크 노하우를 무료재무설계 사이트에서 배워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