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버노트

[에버노트팁] 에버노트 사용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문제 해결법

by 하남이 2016. 1. 25.
반응형

[에버노트팁] 에버노트(evernote)앱 사용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문제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하남이의 영어사랑방입니다.

 

보관하고 싶은 여러가지 자료도 많고 글을 쓸일도 많아서 좋은 노트애플리케이션을 찾는 중에 에버노트를 만난지 2년쯤 되어갑니다. 그런데 에버노트를 사용하면 할수록 훌륭한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집에서는 pc 버전 에버노트 프로그램도 사용하고 스마트폰에서 는 에버노트앱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도저도 아닐 때는 에버노트웹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데,


스마트폰에서 에버노트앱을 사용하다보니 스마트폰의 내부저장용량이 자꾸만 작아지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외국어 공부나 클래식음악 같은 동영상자료를 많이 다운 받아 쓰는 형편이라. 항상 내부저장용량 문제와 씨름하고 있습니다. SD카드를 새로 꼽아서 사용해도 역시 저장용량 문제는 저의 숙제입니다.


에버노트에서 제공하는 기능중 오프라인노트북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인터넷에 연결이 되지 않는 지역에서 에버노트 사용시 마치 인터넷에 연결되어 사용하는 것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한마디로 말하면 에버노트 본사서버를 사용하는 대신에 본인의 스마트폰 저장공간을 잠시 사용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오프라인노트북 갯수가 많아질수록 스마트폰 메모리 용량은 적어지는 것이지요.


저도 스마트폰에 깔린 에버노트앱이 차지하는 저장공간이 8~9기가바이트 정도였습니다. 그러니 다른 자료 다운 받을 공간이 항상 부족했죠. 그래서 가급적 오프라인노트북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여튼 오프라인노트북을 사용하면 할수록 스마트폰 저장공간은 작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에버노트앱 사용시 미리 알고 있어야 할 것 한가지!

 

스마트폰 에버노트앱에서 오프라인 노트북을 사용할 때 알고 있어야 할 것 한가지!

 

 

에버노트앱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저장공간 부족문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2가지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 [해결방법 1] 에버노트 스마트폰 캐시를 삭제하라


에버노트는 캐시에 노트를 연결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저장했다가 서버에 연결하여 자료를 보여줍니다. 동기화, 즉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에버노트에 있는 자료를 에버노트 본사서버에 송부하는 행위. 동기화 후에 스마트폰의 캐시를 삭제하면 다소나마 스마트폰의 내부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에버노트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에버노트 설정메뉴에서 "검색 및 저장"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의 오른쪽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캐시지우기"를 눌러주시면 캐시에 있는 내용이 지워지면서 저장공간이 추가로 확보됩니다. 간단하죠? 



 

# [해결방안 2]  동기화 완료후에 로그아웃 하고 다시 로그인 한다.

 

위의 해결방법 1로도 충분한 저장공간이 확보가 되지 않는다면 강력한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에버노트앱에서 로그아웃을 하는 것입니다. 



할 


실....



로그아웃 하기전에 반드시 "동기화"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즉 에버노트 본사 서버에 있는 내 계정에 스마트폰 에버노트에 있는 자료를 모두 올린 다음에 로그아웃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일 동기화를 하지 않고 그냥 로그아웃 해버리면 스마트폰 에버노트에 있는 모든 자료는 모두 없어져 버립니다. 


에버노트를 사용하면서 가장 중요한 단어 한 개를 고른 다면 그것은 바로 "동기화"입니다....


이상 오늘은 에버노트(evernote)앱 사용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문제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