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단어

[영어공부방법] 영어단어 off의 진짜의미, ward-off, play-off, cook-off, dance-off, bake-off, sing-off, face off의 의미 알아보기

by 하남이 2012. 5. 10.
반응형

[영어공부방법] 영어단어 off의 진짜의미, ward-off, play-off, cook-off, dance-off, bake-off, sing-off, face off의 의미

오늘은 그동안 문장속에서 아리까리했던 'off'라는 단어의 의미와 활용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총정리해봅니다.

‘off’라는 놈은 영어공부하는 사람들의 ‘기를 죽이는’ 영어단어입니다. 워낙 off의 활용이 너무 다양해서 정확한 의미파악이 쉽지가 않습니다.

'off'의 탄생과 성장배경을 공부해봅니다.


off의 탄생


원래 'off'는 전치사 ‘of'에서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로부터, ~중에서‘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점차로 of보다는 의미가 강해지면서 ’away, away from' 또는 ‘일정한 거리가 떨어진’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면 ‘동해안에서 (일정거리가) 떨어진‘ 이라는 말은 ’off the coast of Donghae'입니다.



Baxter commenting on the rules
Baxter commenting on the rules by Tim . Simpson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18세기가 되자 ‘of'와 ’off'는 완전히 별개의 독립적인 단어가 되었습니다. 'of'에서 집을 나와 완전히 새로운 살림을 차린거죠. off라는 놈은 현대영어에서 움직임(motion)이나 방향(direction)이나 특정장소, 물건이나 사람으로부터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off는 또 어떤 장소나 물건 등으로의 움직임을 막는(resistance) 표현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ward off'은 ‘~을 피하다, 막다’의 뜻입니다.

(1) to ward off criticism : 비판을 피하다.

(2) He put up his hands to ward me off : 그는/들어올렸다/그의 손을/나를 막으려고

keep off은 출입금지



명사에 off가 붙으면 '대결, 경쟁'의 의미


명사에 off가 붙으면 ‘대결, 경쟁’에서 저항의 의미를 갖습니다. 이런 의미로 처음 사용된 역사를 보면 ‘face-off'이라는 영어표현이 1889년에부터 나오기 시작합니다. 아이스하키에서 경기가 시작되면 볼이나 퍽을 얼굴을 대치하고 있는 선수들 사이에 떨어트리면서 아이스하키 ‘경기가 시작되는 순간’을(즉 얼굴을 맞붙히고 있다가 경기가 시작되면 떨어지니까, 즉 off되니까)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LEGO Collectible Minifigures Series 4
LEGO Collectible Minifigures Series 4 by cjdc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1950년대가 되어서야 face-ff이라는 말은 ‘직접적인 대결, 충돌’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영화 페이스오프에서 니콜라스 케이지와 존 트라볼타간에 얼굴을 뒤바꾸며(swapping faces) 대결합니다.

1870년에 play-off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하는데....
 
이 말은 지난 경기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을 경우, 승부를 가리기 위해 추가로 진행되는 경기(decide a tie)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합니다.

언어, 말이라는 것은 계속 변화하지 생기고 없어지고 더해지고....

play-off라는 단어에서는 원래 off라는 단어는 ‘완전히 끝내다(finish completely)의 의미, 즉 finish off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것입니다.

1932년이 되어서야 play-off이라는 영어표현이 ’챔피언을 결정하기 위한 일련의 경기, 매치, 콘테스트(a series of games, matches, or contests played to decide a championship, competition)‘ 등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cook-off, bake-off, dance-off, sing-off? 이건 대체 무슨 뜻?


cook-off, bake-off, dance-off, sing-off 등 여기저기에 off를 붙힌 표현들이 마구 등장합니다. off라는 단어가 단지 ~에서 떨어진이라는 의미만을 알고 있다면 cook-off의 의미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off의 의미가 변해오는 과정을 알고 있다면 그 의미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Dance Off 2007 Rehearsal: Pants Off
Dance Off 2007 Rehearsal: Pants Off by djwudi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cook-off, bake-off, dance-off, sing-off 등에서 off는 ‘경쟁, 콘테스트’등에서 승부를 가려서 승자를 뽑는‘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cook-off는 요리경연대회, bake-off 빵굽기 대회, dance-off는 댄스경연대회, sing-off 노래자랑대회라는 의미입니다.

아무리 여러운 영어숙어나 영어표현도 그 변천과정과 유래를 알면 쉽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정리 한 번 할려던 off의 의미와 사용법을 시원하게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정말 재미있게 했습니다.


영어공부 재미있게 하세요....이상 하남이의 영어사랑방이었습니다.


영어공부 무료인터넷사이트 12선 강추 ☞   http://hanami.tistory.com/50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