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콩벗

영어단어 콩깍지를 벗겨라...영콩벗(42회) Express의 뜻은? 표현하다?...젖을 짜내다?

by 하남이 2016. 1. 29.
반응형


영어단어 콩깍지를 벗겨라...영콩벗(42회) Express의 뜻은? 표현하다?...젖을 짜내다?

안녕하세요? 하남이의 영어사랑방입니다.

영어실력의 근간은 뭐니뭐니해도 영어단어입니다. 어휘력이 풍부해야 영어작문할 때도 좋은 글을 쓸 수 있죠. 영어공부하면서 늘 느끼는 것이지만 영어원어민이 아닌 우리가 영어단어의 진짜의미를 정확히 아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우리아이들이 영어단어 공부하는 것을 보면 영어단어 1개에 우리말 단어 1개로 매칭해서 달달달 암기하고 있는 모습을 봅니다.

영어공부할 때, 먼저 단어의 기본적인 의미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나서 영어단어가 문장속에서 그 의미가 확장되는 것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단어는 여러가지 상황에서 다양한 의미로 활용되는데 영어 1개에 우리말 1개로 1:1로 매칭해서 외우는 바람에 그것이 가지고 있는 진짜의미와 활용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마치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을 그저 단순히 전화통화만 하는데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예를 들어 봅니다. 영어깨나 한다는 분들은 영어단어 express라는 단어를 들으면 "표현하다"라는 단어나 이미지가 대번에 머리에 떠오릅니다. [express=표현하다]. 뭐 이런 식으로 달달달 외워서 어떤 문장이던지 express만 보면 표현하다라는 단어가 조건반사로 떠오릅니다. 

이런 콩깍지를 벗겨내지 않는 한 영어실력 절대 늘지 않습니다.

영어단어 나도 모르게 내눈을 덮고 있는 콩깍지를 벗겨라(1)

(증상)  express라는 단어를 문장속에서 보면 무조건 '표현하다'라는 단어만 떠오른다.





아래 문장을 봅니다.

Coconut milk is expressed from grated coconuts.
(코코넛 우유는 갈은 코코넛을 짜내서 얻어진다.)






여기서는 express가 "짜낸다"는 의미로 쓰여졌다. 압력을 가해서(press) 밖으로 나오는(ex)의 뜻이다. 즉 express는 뭔가 힘이나 압력을 주어 밖으로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표현하다"라는 말도 생각을 밖으로 나오게 하는 것이고, 코코넛 속의 우유도 압력을 주어 밖으로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즉, express의 기본적인 의미는 뭔가 압력을 주어 밖으로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말에서  "표현하다"와 "
"짜내다"라는 것사이에 표면적으로 보면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 같은데 영어에서는 "힘을 주어 뭔가 밖으로 나오게 하는"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두 표현(표현하다, 짜내다)사이에 접점을 찾는 것입니다.  
 

우리말은 목적물에 따라서 표현이 다른 반면 영어는 목적물이 무엇이던지 간에 똑 같은 동사를 사용하여 표현하니 영어가 오히려 쉬운 것 같습니다. 영어는 '우유'던지 '말'이던지 밖으로 나오면 무조건 express인데 우리말은 '표현하다', '짜내다', 뭐 이런 식으로 표현이 다양한 것입니다.


다른 예문 한 가지 더 봅니다.

 I was encouraged to express breast milk for him and it was while I was expressing four days later 
that it finally sunk in.
(나는/독려함을 받았다/모유를 짜내라고/그를 위해서/나흘 동안 짜내기를 한 끝에 결국 가라앉고 말았다.)


breast milk is still best for babies
breast milk is still best for babies by famia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추천글 :[영어공부/영어공부] - 직장인 영어정복을 위한 영어공부방법, 직장인이여 영어공부 이렇게 하라


 

#영어단어 #영어공부 #영어공부법 #영콩벗 #영어표현
- 영어에 관한 유익한 정보, 통찰력있는 글들,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 Copyrights ⓒ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crown122@hanmail.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