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공부

어린이 영어공부노하우 영어학습 필독서, <영어 잘하는 아이 엄마가 만든다> 영어공부법 추천

by 하남이 2012. 11. 10.
반응형
어린이 영어공부노하우 영어학습 필독서, <영어 잘하는 아이 엄마가 만든다> 영어공부법 추천

우리나라만큼 영어공부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한 나라가 있을까? 학부모들이 자녀들 영어공부에 매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으나 실제 아이들 영어실력은 생각만큼 많이 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초등영어교육 전문가인 <김미영> 선생님이 <6살부터 초등6학년까지... 영어 잘하는 아이는 엄마가 만든다>라는 제목의 책을 출간하여 "어린이 영어공부노하우"를 소개해주고 있다. 자녀들의 영어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이라면 꼭 한번 필독을 권한다. 






# 어린이 영어공부학습 노하우, 아이들 영어공부 이렇게 시켜라


1. 영어를 몸으로 익히게 하라


일곱살짜리 아이가 일반 유치원에 다니며 일주일에 세번씩 오후에 영어유치원에 와서 영어를 배운다. 아직 어려서 알파벳을 잘 모르기 때문에 당연히 읽고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루에 알파벳 한 글자씩 소개해주면 그것을 색연필로 그려보는게 고작이다. 어린아이들의 영어수업은 대부분 노래부르기, 동화읽기, 학습놀이로 이루어진다.

재미있는 것은 아이들이 Jump up high란 글자를 읽고 쓰지는 못하지만 "점퍼파이"라는 소리가 '높게 뛰어라'라는 의미인줄을 안다는 것이다. 영문법으로 복잡하게 설명하지 않더라도 아이들은 경험을 통해 그 단어의 의미를 알게된 것이다. 

Jump up HIGH
이미지 출처 flickr by Jagadeesh SJ



아이들은 경험을 통해서 영어를 배운다. 어른들처럼 배워야 하니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으니까 배우는 것이다. 몸을 움직이고 뛰어 놀면서 노래하면서 쿵쾅쿵쾅 뛰고 마음대로 그림도 그리고 이것저것 직접 만져보고 느끼면서 즐거움을 느끼면서 배우는 것은 영어가 아니라고 오래도록 머리에 가슴에 남을 것이다.


 
2. 영어학습의 해답은 반복이다. 반복학습, 한가지 내용을 여러활동으로 반복하라.

아이들이나 어른들이나 사람들은 반복을 통해 언어를 학습한다. 한 단어를 공책에 스무번씩 쓰면서 외우라는 것은 아니다. 단어의 뜻이나 스펠을 아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다. 영어단어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으려면 실생활에서 수십번 반복해서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활동이 필요하다. 반복은 운동선수에게 기초체력훈련 같은 것이다.

그러나 단순한 한가지 활동을 반복하는 것은 재미가 없어 지속할 수 없을 가능성이 많다. 반복의 핵심은 한 가지 내용을 여러활동을 통해서 되풀이 하는 것에 있다. 모양카드 만들기, 모양카드 찾기, 없어진 카드찾기, 물건모양 말하기, 단어카드와 모양카드 맞추기, 같은 카드찾기, 모양에 관한 동화읽기, 미니북 만들기, 빙고게임하기, 모양에 관한 단어쓰기 등등

이렇게 하나의 내용을 여러방법을 통해 반복학습을 시키면 아이들은 자신이 같은 것을 반복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즐겁게 학습한다.





3. 영어문장은 의미덩어리(chunk)로 읽는 연습을 시켜라.


영어문장을 제대로 읽는다는 것은 '의미덩어리(chunk)'로 단어들을 묶어서  그 덩어리사이에 잠깐 멈추어주고 문장을 읽는다는 것이다. 의미덩어리로 끊어서 읽는 것은 독해력향상과 말하기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토익스피킹이나 국가영어능력평가(NEAT)의 말하기 영역 등 여러가지 어학시험에서 '의미덩어리로 끊어 말하기'가 유창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채점항목으로 제시된 것이다.

아이들에게 의미덩어리로 끊어서 영어문장을 읽는 습관을 어떻게하면 키워줄 수 있을까? 영어책을 읽기전에 먼저 내용이 담긴 CD를 한두번 들려준 다음 아이가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확인한다. 그런 다음 CD를 들으면서 책을 읽는다. 긴 문장은 CD를 들으면서 의미덩어러 사이사이에 슬래쉬(/)를 쳐서 단어들을 묶어본다.

(예시)

Tom walked to the chair next to the new girl, sat down and opened his book.

(의미덩어리로 끊어읽기)

Tom/ walked to the chair/ next to the new girl, /sat down /and opened his book.


Chocolate Chunk Cookies
이미지출처 flickr by Mrs Magic




 4. 영어만을 가르치지 말고 영어로 사회, 과학, 수학을 가르쳐라


영어몰입교육(English Immersion Program)은 영어를 이용하여 다른 교과목을 가르치는 것이다. 즉 영어로 사회, 과학, 수학등을 가르쳐서 영어실력도 늘리고 교과목에 대한 지식까지 습득시키는 것이다.

수능, 텝스, 토플 등 영어인증시험에서 사회, 역사, 과학관련 지문이 많이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각 분야에 대한 공부를 영어로 한 아이들은 영어인증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토플의 독해지문을 보면 역사, 생물학, 화학, 지구과학, 음악, 예술, 고고학 등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향후 대학에서 전공과 관련된 영어원서로 된 전공서적을 읽을 때도 영어로 사회,과학관련 도서를 많이 읽은 아이들은 더 뛰어난 성과를 보일 것이 분명하다.

영어교육전문가가 아닌 엄마가 집에서 영어를 가르치기가 힘들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충분히 할 수 있다. 예를들면 꽃씨를 심은 후에 잎이 나고 줄기가 자라는 것을 보면서 root(뿌리), stem(줄기), leaf(잎)이란 단어를 익힐 수 있다. 빨간색과 노란색 물감을 섞어서(mix red and yellow) 주황색(orange)를 만들면서 색깔에 대해 가르칠 수 있다. 세계지도를 놓고 동서남북(east, west, south, north)의 개념과 나라이름을 알려줄 수 있다.  

과학분야 추천영어도서: <National Geographic Theme>, <The Magic School Bus>, <Focus on Science>
, <National Geographic Theme Sets>, <Our Solar Systems>, <Life Cycles>, <Weather and Climate>



 
The Magic School Bus, Lost in the solar system
이미지 출처 : flickr by xmoltarx
 
 



5. 영어공부 매일매일 해야한다. 매일 하루 30분이 중요하다.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겠지만 영어는 매일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언어는 기능이다. 하루 종일 우리말 한마디 안하고 살수가 있나? 하루를 거르면 영어실력향상을 기대하기 힘들다.

매일 30분씩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아이들과 영어공부 함께 해보자. 처음에는 1시간 이상 영어공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오래 가르치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 매일 가르치기가 어려우면 일주일에 3번쯤 시간을 정해놓고 영어비디오나 방송을 아이와 함께 본다.


6. 그림동화책으로 영어동화의 세계를 열어주라

영어를 처음 배우는 아이들을 위해 동화를 고를 때는 무엇보다 한 두 문장이 반복되는 지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야 아이가 책을 읽는 과정에서 표현을 쉽게 익힐 수 있다. 어린아이들은 쉽다고 느낄수록 더욱더 반복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엄마가 굳이 외우게 시키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문장을 외우게 된다.

또한 아이가 쓰는 쉬운 단어로 쓰여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처음 영어를 배우는 아이에게 형이상학적인 단어나 어려운 개념의 단어를 가르치지 않는 것이 좋다. 생활에 자주 쓰는 숫자나 색깔, 주변의 사물 이름은 아이가 머릿속에 영어의 집을 짓는데 주춧돌이 된다.

추천동화: <Brown bear, Brown bear, What do you see?>, <Polar Bear Polar Bear, What do you hear?>, <Go away, Big Green Monster>, <Winne the Witch>, <Five little monkeys>, <Seven Blind Mice>, <Rosie's Walk>,<Chicka Chicka Boom Boom>, <We are Going on a Bear Hunt>


 


                                          ☞ Polar Bear 그림동화책 보기


보너스 하나,  <영어공부 인터넷사이트>

다락원에서 펴낸 <영어 잘하는 아이는 엄마가 만든다>를 쓴 김미영 저자는 책의 중간중간에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는 인터넷사이트를 팁으로 소개해주고 있어 이를 100% 활용하면 영어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스토리북 온라인 : www.storybookonline.net
 

 


 
 아이들이 직접 창작한 동화들과 이미 잘 알려진 동화를 새로운 시각으로 다시 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2. 매직트리하우스 사이트 : www.randomhouse.com/kids/magictreehouse



 


 
 친절하게 안내해주는 영어나레이션을 따라가며 미션을 수행하면 영어실력이 쑥쑥 자랍니다. 게임하면서 영어실력키울 수 있는 재미있는 영어공부사이트





3. 다이어리 프로젝트 : www.diaryproject.com



 



 
여러사람이 쓰고 있는 영어일기가 모두 모여있어 좋은 영어표현을 익힐 수 있는 영어공부 인터넷 사이트 





4. 무료 영어동요사이트 : freekidsmusic.com



 


 
 영어동요를 들으면서 영어공부하자. 무료 영어동요사이트








5. 드림잉글리쉬 : dreamenglish.com




 



 
 영어노래 동영상을 들으면서 즐기다보면 영어가 저절로 나옵니다. 드림잉글리시 인터넷영어사이트





보너스 둘, 권말부록 <우리아이 영어공부에 관한 Q&A> <아이들 교육자료 추천목록>

 
총366쪽 분량으로 <우리아이 영어공부에 관한 Q&A>와 <아이들 교육자료 추천목록>을 부록으로 권말부록으로 제공하여 있어 유익한 내용들이 많다.

우리아이 영어공부에 관한 Q&A에는 학부모들이 아이들 영어공부를 시키면서 궁금한 질문들과 답들이 소개된다

1. 엄마의 영어발음이 좋지 않은데 아이를 가르쳐도 될까요? 그러다가 아이가 엄마의 발음을 배우면 어떻게 하죠?
2. 영어학원은 어떻게 고르나요?
3. 원어민 선생님만 있는 학원은 어떤가요?
4. 영어만 사용하는 학원은 어떤가요?
5. 소문난 학원으로 아이를 옮길까요?
6. 학원에 보낼 때 부모는 무엇을 챙기면 되나요?
7. 외국에서 살다 왔는데 우리말도 영어도 못해요.
8. 영어학습지는 어떻게 활용하나요?
9. 미국영어교과서에 대해 알려주세요.
10. 단어는 어떻게 외우게 하나요?
11. 동화를 읽을 때 우리말로 번역해주어야 하나요?
12. 네다섯 살 아이, 영어공부 어떻게 시켜야 하나요?
13. 영어듣기가 좀처럼 안돼요.
14. 발음이 나쁜 것을 어떻게 고칠까요?
15. 우리아이는 영어에 자신감이 없어요...등등




- 영어에 관한 유익한 정보, 통찰력있는 글들,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 Copyrights ⓒ 하남이의 영어사랑방 crown122@hanmail.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 글을 쉽게 받아보시려면 옆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