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노후자산관리 필수 변액연금보험 가입전 필수확인사항, 스텝업형(step-up)과 스탠다드(standard)형이란?

by 하남이 2012. 4. 6.
반응형

 

노후생활비 마련, 자산관리 목돈마련 필수 아이템. 변액연금보험 가입시 필수체크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보험가입설계서를 보면 온통 어려운 보험용어들 뿐이다. 최저연금적립액? 기본보증금액? 납입주계약 보험료? 대체 그게 그 말인 것 같은데..그래 변액연급보험에 나오는 스텝업은 또 무슨 말이냐? 여하튼 무슨 학문을 하던지 용어의 정의를 파악하는 것이 첫 스텝이다.

 

 

 

 

 

스텝업이란? 보험가입설계서 한 번 보고 완전이해할 수 있다면 이미 재태크 고수다. 

 

아래는 변액연금보험 가입설계서에 나오는 스텝업 설명문구이다. 몇 번을 읽어봐야 감이 올듯말듯
 

 스텝업 보증이란 스텝업 기간동안 매월 계약해당일에 계약자적립금이 해당 스텝별 보증금액에 도달할 경우 해당스텝에 해당되는 보증금액을 새로운 최저연금적립액으로 재조정하여 보증한 것을 말합니다.

다만, 최초 가입시 보증금액은 기본보증금액으로 하며 스텝업기간동안 계약자적립금이 스텝업보증금액으로 재조정되지 않는 경우에는 기본보증금액을 최저연금적립금으로 보증합니다. 또한 스텝업 기간 종료일 이후부터 연금개시 계약해당일까지는 스텝업 기간 조료일의 스텝업 보증금액을 최저연금적립금으로 보증합니다.

스텝업 기간 : 기본보험료의 납입기간 완료일(연단위 계약해당일 기준)이후 최초로 도래하는 계약해당일부터 “연금지급개시 나이-3년” 시점에 해당하는 달의 계약해당일까지의 기간

스텝업 보증금액 : 회사가 운영하는 기본보증금액 및 스텝업 보증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보증금액: 납입한 주계약 보험료의 100%

- 스텝1 보증금액 : 납입한 주계약 보험료의 130%

- 스텝2 보증금액 : 납입한 주계약 보험료의 150%

- 스텝3 보증금액 : 납입한 주계약 보험료의 200%

(연금개시-3년) 이후에는 스텝-업이 되지 않고 그 이전에 달성한 보증비율이 적용됩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이 가진 리스크를 보완하면서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챙길수 있는 것이 변액연금보험이다. 증시가 호황일 때 많은 수익을 안겨주었던 변액유니보셜보험은 주가폭락과 함께 많은 가입자들에게 손해를 주었다. 이러한 리스크를 일정한 형태의 안전장치를 만들어 보완하면서 주식투자의 고수익성의 장점을 그대로 지닌 것이 변액연금보험이다.

 

 

그 안전장치가 바로 스텝업제도이다. 변액연금보험 상품에서 스텝업이란 개념은 수익율이 마이너스가 되더라도 연금으로 수령시 원금의 100~300%까지 보증하는 것을 말한다.

 

 

스텝업이란 연금보험가입자가 납부한 보험금을 운용한 투자수익률에 상승에 따라 최저보증금액이 늘어나는 제도입니다. 보험료 납입 완료 후부터 연금개시 시점까지 기간, 즉 의무거치기간 동안 운용결과에 따라 130%, 150%, 200%를 연금개시 시점에 보증해 준다는 말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내가 10년 동안 보험금으로 납부한 돈이 1,000만원이라면 보험금납입이 완료되는 10년후 부터 일정한 의무거치기간 동안 1,300만원이 되면 최소한 1,300만원을 보장해드린다는 말입니다.  또한 1,500만원 되면 최소한 1,500만원, 또 운용결과 2,000만원이 되면 납부금액의 2배인 2,000만원을 최소한 보장해드리겠다는 말입니다.

 

 

10년간의 보험료 납입을 끝내고 가입자가 낸 돈을 일정한 의무거치기간(제1보험기간이라 칭함)동안 운용을 잘해서 만일 납입자가 낸 돈의 130%~200%까지 단계별로 수익률이 나올 경우 그 금액을 연금수령기간(제2보험기간) 동안 지급해주겠다는 것이다.

 

 

 


어떻게 그런 수익을 만드는가? 일정한 수익률이 나올 경우 보험사는 주식투자 비율을 줄이고 채권투자 비율을 높여서 리스크를 완화하여 안정적으로 정해진 수익률을 돌려주겠다는 것이다.

 

 

변액연금보험은 채권과 주식에 투자한 수익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결정되는 보험상품으로 일반 연금보험보다 더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노년기가 되면 큰 돈을 갖고 있을 기회가 별로 없습니다. 

 

 

왜냐하면 자식들 도와주어야 하는 일이 하나 둘이 아니니까요. 집팔아서 자식 사업 빚갚고.. 사업밑천 대준다고 몫돈 내주어야 하고... 그래서 노후에도 매달 일정한 금액이 월급처럼 나올 수 있는 안전장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목적에 적합한 것이 변액연금보험입니다.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아래를 참조하세요.

 

 [무료전문가 상담] 연금보험은 노후대책의 필수, 연금관련 무료재무설계 상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