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보험가입전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품질보증제도, 청약철회제도, 책임개시일

by 하남이 2011. 11. 24.
반응형

보험가입전에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보험가입전에 청약철회제도, 품질보증제도, 책임개시일 등 3가지만 확인해도...보험가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청약철회제도



저도 그런 경험이 많은데...보험가입은 대게 아는 사람의 권유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가입을 부탁할 때 딱 거절하기도 그렇고 매일매일 부딪히고 안면받치니 보험은 들어주어야 하는데.... ㅠㅠ.

이런 경우 아는 사이에 야박하게 이것저것 꼬치꼬치 물어볼 수도 없고....그래서 세부적인 약관이나 특약사항을 확인하지 않고 가입하여 후회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아는 사람에게 부탁을 받아 보험가입을 하는 경우라도 꼼꼼하게 챙겨봐야 합니다. 보험가입후에는 매달매달 내 통장에서 꼬박꼬박 길게는 10년이상 돈이 빠져나가므로 정말 보험가입은 신중하게 해야합니다. 보험가입시에는 "약관이나 자신에게 필요한 특약을 꼼꼼히 검토하여 보장사항을 확실하게 정한 후 보험에 가입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래도 보험가입후 아차 싶고 후회가 된다면 어떻게 하나요? 이때는 청약철회제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단 철회가능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보험계약자는 1회 보험료를 납입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언제든지 보험을 해약하고 납입한 보험료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보험계약에도 품질보증제도가 있다고?


 

예... 보험에도 품질보증제도가 있습니다. 자동차, 세탁기 등 일반가전제품처럼 보험에도 품질보증제도가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1) 보험회사가 가입시 계약자에게 보험증권, 약관을 제공하지 않았거나 (2) 약관을 제대로 설명해주지 않았다거나 (3) 자필서명을 위반했을 경우 3개월이내에 보험계약을 취소할 수 있고 납입한 보험료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암보험은 가입후 3개월이 지나야 보장이 가능하다.


 

보험가입할 때 확인해야할 사항이 책임개시일입니다. 대개의 보험계약자들은 보험가입후 보험료를 내면 바로 보장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암보장이나 일부 질병의 경우 90일 이후부터 실제로 보험이 보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책임개시일"이 언제냐 하는 것입니다. 책임개시일이란 ‘실제로 보장하기 시작하는 시점’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험가입을 검토중인 사람들은 상품설명서나 약관을 충분히 읽어보고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보험상품은 현재에는 아무런 형태가 없는 미래의 약속을 파는 무형의 상품이므로 정말 치밀하게 검토하고 가입해야합니다. 안그러면 오랜기간동안 피같은 돈을 매달 꼬박꼬박 지불하고 별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요, 중간에 해약할 확률이 무척 큽니다. 

요사이는 정말 공부하는 사람이 살아남는 것 같습니다. 보험도 공부많이 해야합니다.
 

[보험알아보기] 나에게 맞는 보험 알아봅시다.


 

반응형